축구를 가리키는 두 표현 "FOOTBALL / SOCCER"


축구를 가리키는 두 표현 "FOOTBALL / SOCCER"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를 꼽아보라고 한다면, "축구"를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많은 나라에서 하는 스포츠이기도 하고, 4년에 한 번씩 "월드컵"이라는 세계 대회를 개최하면서, 세계가 하나가 되는 현상을 만들어내고 있기도 하지요.


이번에는 이러한 축구를 가리키는 영어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말에서 축구는 "공을 찬다"는 의미로 "찰 축"과 "공 구"자를 조합해서 만들어내고 있는데요. 영어에서도 이것과 비슷한 조합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 축구는 FOOTBALL 일까?


그래서 영어로 축구는 간단하게 "FOOTBALL"이라고 한답니다. "발 + 공"을 조합해서 만들어낸 표현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런데, 이 축구는 나라별로 조금 다른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미식축구"때문인데요.


영국에서는 축구를 주로 "FOOTBALL"이라고 표현하지만, 미국에서 "FOOTBALL"이라고 하면, 주로 미식축구를 가리킨답니다. 그래서 같은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이긴 하지만, 이렇게 단어 선정에서 조금 차이를 보이는 것이지요.


제3세계의 입장에서 정리를 해본다면, "FOOTBALL"은 축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축구가 미식축구보다 먼저 탄생했으니 말이죠. 그리고 나중에 생긴 미식축구를 "AMERICAN FOOTBALL"이라고 칭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축구를 가리키는 또 다른 말, SOCCER


FOOTBALL 외에도 축구를 가리키는 표현이 있습니다. 바로 "SOCCER"라는 표현이지요. "SOCCER"는 주로 미국에서 축구를 가리킬 때 사용하는 단어랍니다. 그런데, 이 단어가 나온 배경이 조금 재미있습니다.


1863년 10월 26일 영국에서는 축구를 공식적으로 "ASSOCIATION FOOTBALL"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나중에 "ASSOC. FOOTBALL"로 줄여서 불리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것도 길어서, 또 줄여서 "ASSOC"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하지요.


그리고 여기에 당시 유행에 따라서 "ER"을 붙여서, "ASSOCER"라고 칭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또 한 번 더 줄어서 "SOCCER"가 되었다고 하지요. 그래서 미국의 영향을 받은 국가인, 미국, 호주, 캐나다 등지에서는 축구를 "SOCCER"라고 부르면서 미식축구와는 구별하고 있다고 합니다.


반면, "영국"에 영향을 받은 국가들의 경우에는 축구를 "FOOTBALL"이라고 칭하지요.


여기까지, "축구"를 가리키는 두 가지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General Vocabul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