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UE PRESSURE", 지나친 압박감.


"UNDUE PRESSURE", 지나친 압박감.


우리말 표현 중에는 "과도한" 혹은 "지나친"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주로 다른 어떤 단어와 조합이 되어서 사용되면서, 그다지 좋지 않은 부정적인 의미를 담아내는 표현이지요.


아무리 좋은 것도 지나치면 좋지 않다는, "과유불급"이라는 표현이 있으니 말이죠. 이번에는 이렇게 "과도한" 혹은 "지나친"이라는 말에 잘 조합이 되는 표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UNDUE"라는 표현이지요.




# UNDUE = 지나친 / 과도한


"UNDUE"라는 표현은 "DUE"라는 표현에서 부정을 의미하는 접두어 "UN"이 붙은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DUE"라는 표현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지만, "적당한", "마땅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도 한데요. 이 경우에는 그것에 부정적인 의미가 붙어서, "지나친", "과도한"이라는 의미로 쓰이는 경우라고 볼 수 있답니다.


그래서, "지나친 관심", "지나친 압박", "부당한 위압"과 같은 의미를 만들어내는 데 사용되는 표현이지요.


UNDUE PRESSURE = 지나친 압박

UNDUE ATTENTION = 지나친 관심

UNDUE INFLUENCE = 부당 위압


이렇게 다양한 내용과 결합해서, 그다지 좋지 않은 부정적인 의미를 담아내는 표현이랍니다. 그럼 간단하게 한 번 쓰임을 살펴보고 글을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


"We did not want to put any undue pressure on them." (우리는 그들에게 어떤 과도한 압박감을 주고 싶지 않았다.)

"It's an undue burden on the family unit." (그것은 가족에게는 지나친 부담이다.)

"The work should be carried out without undue delay." (그 일은 지나치게 미루지 말고 실행해야 한다.)


여기까지, "UNDUE"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General Vocabul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