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을 영어로?


"화장실"을 영어로?


우리말에서도 화장실이라는 표현은 다양하게 등장합니다. "뒷간, 변소, 해우소, 화장실" 등등의 다양한 말로 표현되는데요. 영어에서도 마찬가지로 화장실을 지칭하는 다양한 표현이 있답니다. 이번에는 그 내용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 영어의 다양한 화장실 표현들...


우리말과 마찬가지로 영어에서도 화장실을 가리키는 다양한 표현이 있답니다. 아래에서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지요.


THE RESTROOM

THE BATHROOM

THE WASHROOM

THE LAVATORY

THE TOILET

THE LOO

THE JOHN

THE LITTLE BOY'S ROOM

THE LITTLE GIRL'S ROOM

THE LADIES ROOM

THE WATER CLOSET(W.C) = 요즘에는 잘 쓰지 않는 오래된 표현


이렇게 다양한 표현들이 있습니다. 정말 많은 표현들이 있는데요. 이 중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은 "THE RESTROOM"과 "THE BATHROOM"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 THE LAVATORY / THE LOO = 주로 영국에서 사용하는 화장실


조금 더 살펴보면, "THE LAVATORY"라는 표현과 "THE LOO"라는 표현은 주로 영국에서 사용되는 표현이랍니다. 그래서 영국에서 만든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볼 수 있는 표현이기도 하지요. "LOO"는 왠지 "비데"가 생각이 나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아마도 "룰루비데" 같은 브랜드가 있기 때문이겠지요.




# THE JOHN = 존? 존은 왜 항상 고통받는가...


또 한 가지 재미있는 표현은 바로 "사람 이름"인 "존(JOHN)"이 "화장실"을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영어에서 "JOHN"은 정말 흔히 사용되는데요. 예전에 "갑남을녀"라는 내용과 "신원미상의 남자"를 가리키는 표현에서도 등장했던 적이 있지요. 그만큼, 흔히 사용되는 표현인 동시에 이름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 W.C = WATER CLOSET = 물이 있는 방 = 화장실


"W.C"라는 표현은 사실 이제는 영어에서 잘 쓰이지 않는 표현입니다. "W.C"는 수세식 변기가 처음으로 등장했을 때, 그것을 나타내기 위해서 사용한 표현인데요. 수세식 변소에는 물이 있었고, 그 이전의 변소에는 물이 없었으니, 이렇게 "WATER CLOSET"이라는 말로, "물이 있는 방"이라는 의미로 표현한 것이지요.



하지만, 이제는 "물이 있는 수세식 변소"가 대중화가 되어서, 굳이 잘 사용하지는 않는 아주 오래된 표현이랍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이 표현은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사용되었답니다. 공중 화장실을 가리키는 약자가 거의 W.C 였거든요.


그래도 지금은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W.C"를 사용하지 않고 다른 표현으로 바꾸고 있는 듯한 모습이랍니다. 여기까지, 화장실에 대한 다양한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How to say "OOO" in Englis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