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D"가 무엇일까?


"OCD"가 무엇일까?

외국인들과 생활을 하다 보면, 의외로 "OCD"라는 신경정신과 전문용어 비슷한 단어를 자주 들어볼 수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OCD는 3가지 단어가 조합되어 만들어진 일종의 약자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OBSESSIVE-COMPULSIVE DISORDER"이라는 단어의 조합을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단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OCD, 우리나라말로 해보자면, 강박장애 혹은 강박증

OCD를 우리나라말로 한번 번역을 해보자면, "강박증" 혹은 "강박장애"라는 것이라는 단어로 풀어볼 수 있는 그러한 모습 이리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그런데 우리 모두가 "신경정신과"를 전공한 사람들은 아니기에 정확히 "강박증"이라는 것이 어떠한 증상인지 잘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어쩌면 이번에는 영어 표현보다는 "강박증"이 어떤 것인지에 관해서 한 번 알아보는 그러한 글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OCD, 특별한 패턴을 이행하지 않으면 불안함을 느끼는 일종의 정신질환

OCD를 간단하게 생각해본다면 어떤 행동을 할 때, "특별한 패턴을 이행하지 않으면 불안함을 느끼는 일종의 정신질환"이라고 표현을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자신이 평소에 사용하던 물건이 제자리에 있지 않으면, 불안함을 느끼는 증상을 들어볼 수 있을 것이고요. 물건을 정돈할 때, 꼭 줄을 맞추어서 정돈을 해야 한다든지 하는 그러한 성격을 예로 들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서 조금 더 심한 경우를 살펴보면, "횡단보도를 건널 때", 검은 아스팔트와 흰색의 페인트가 있지요? 간혹 어떤 사람들을 보면, 한번 흰색을 밟으면 꼭 흰색만 계속해서 밟으면서 건너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반대의 경우도 있고요. 이러한 것들도 일종의 OCD 증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빅뱅이론에서의 쉘든의 노크, 일종의 OCD 증상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 의외로 OCD 증상은 흔하고, 저도 조금은 가지고 있습니다.

의외로 이렇게 OCD 증상은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고, 각자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조금씩은 가지고 있는 그러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OCD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캐릭터로는 미국 시트콤에서 활약하고 있는 "쉘든 쿠퍼"를 들 수 있을 것인데요. 특정한 시간대에 무언가를 꼭 해야 한다거나하는 등의 그의 모습이 일종의 OCD 증상의 예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OBSESSIVE = 특정한 무언가에 사로잡혀 있는, COMPULSIVE = 조절이 힘든

그래서 위의 단어를 다시 한번 살펴볼까요? OBSESSIVE라는 단어는 "특정한 무언가에 사로잡혀 있는"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형용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COMPULSIVE라는 단어는 "조절이 힘든"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형용사인데요. 그래서 두 가지가 합쳐져서, "특정한 무언가에 사로잡힌 것이 조절이 안 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For many years, OCD was thought to be rare." (몇 년간 강박장애는 희귀하다고 여겨졌다.)
"The exact causes of OCD are still unknown." (강박장애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What does "OOO" mean?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