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IQUETTE", 에티켓의 어원?


"ETIQUETTE", 에티켓의 어원?


에티켓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외래어이지만, 우리말에서도 그대로 사용되는 표현 중의 하나이지요. 에티켓은 "예절", "예법" 등의 내용을 포한하고 있는 표현이랍니다. 이러한 에티켓이라는 표현은 사실, 영어에서 나온 것은 아니랍니다. 바로 프랑스어에서 나온 표현으로 알려져 있지요.


그리고, 그 어원 역시도 제법 재미있습니다. 한 번 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 ETIQUETTE의 어원에 대해서...


이렇게, "예절" 혹은 "예의"라는 내용을 담고 있는 에티켓이라는 표현은 과거 베르사유 궁전을 보호하기 위해서 나왔다고 합니다. 그 어원은 바로 "ESTIPUIER"인데요. 이 의미는 바로 "나무 말뚝에 붙인 출입금지"라는 의미였다고 하지요.


베르사유 궁전은 정말 화려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궁전에 화장실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당시 왕을 비롯한 궁전에 사는 사람들이 저마다 자신의 전용 변기를 가지고 다녔기 때문이라고 하지요. 그래서 이 궁전을 지은 "루이 14세"는 무려 26개나 되는 변기를 가지고 다녔다고 합니다.


그래서, 변기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은 매우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될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궁전의 정원 속으로 들어가서 용변을 해결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궁전의 정원에는 악취가 끊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출입금지"를 의미하는 "ESTIPUIER"라는 표지판이 세워졌던 것이지요.




이후, 이 표현이 의미가 확장되면서 "정원 출입금지"라는 의미를 넘어서, "예절"이라는 의미가 추가된 것으로 자리 잡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우리가 "예절" 혹은 "예의"로 알고 있는 이 표현이 바로 "에티켓(ETIQUETTE)"인 것이지요.


여기까지, "에티켓"이라는 영어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사실, 정확히는 "프랑스어"에서 나온 표현이라고 할 수 있지만 말이죠.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Journal/General Englis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