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시트콤 "빅뱅이론"


미드, 시트콤 "빅뱅이론"


2007년 시즌 1을 시작으로 우리들에게 새롭게 다가온 시트콤이 있습니다. 바로 "빅뱅이론"이라는 다소 이상한 제목을 가진 시트콤이지요. 전통적인 미국 시트콤이라고 한다면, "프렌즈"를 떠올려볼 수 있을 것인데요. 프렌즈에서 아이디어를 가져와서 우리나라에는 "남자 셋, 여자 셋"이라는 시트콤이 만들어지기도 했습니다.




# 괴짜 공학도 4명과 금발 미녀가 풀어내고 있는 이야기, 빅뱅이론(THE BIG BANG THEORY)"


빅뱅이론이라는 드라마는 이러한 전통적인 형태의 시트콤에서 벗어난 형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통의 시트콤이 일상적인 소재를 담고, 일반적인 캐릭터를 생성하는 편이라고 한다면, 빅뱅이론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모두 "평범하지 않은" 캐릭터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정말 평범하지 않은 이상한 네 명의 공학도와, 그 옆집에 이사 오게 된 금발 여성 페니가 만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시트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덕후(GEEK)스럽다는 것이 무엇인지 잘 드러나는 시트콤


우리나라에서도 "공대생"에 대한 이미지는 어둡습니다. 마치, 자기만의 세계가 있을 것 같고,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사회성이 결여된 캐릭터가 아닐까 하는 편견을 가지고 있기도 하지요. 그래서 이러한 편견에 바탕을 두고 "공돌이"라는 말을 만들어서, 공대생을 칭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문과생"은 "문돌이"라고 칭하기도 하지요.


여담이지만, 최근에는 문과생들은 취업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사회 현상에 빗대어, "문송합니다."라는 말이 만들어지기도 했습니다. "문과생 + 죄송합니다."라는 말의 합성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아무튼, 이렇게 우리 사회를 아니, 직장과 전공의 개념을 큰 두 가지로 나누어본다면, "문과생"과 "공대생"으로 나누어볼 수 있을 텐데요.


이렇게, 공대생의 "덕후적인" 느낌을 최대한 살려내고 있는 시트콤이 바로 "빅뱅이론"이라는 시트콤이 아닐까 합니다.




# 사회성이라고는 전혀 없고 모든 것을 공학적으로 생각하는 쉘든(SHELDON)


시트콤에서 4명의 공학도로 등장하는 인물은 모두 이상한 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괴짜 공학도인 "쉘든"의 경우에는 사회성이라는 것이 전혀 없고, 마치 감정이 없는 사람처럼 행동하는 것이 상당히 인상적인 캐릭터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모든 것을 물리학적인 법칙에 따라서 생각을 하려고 하고, 인간들의 사회적인 활동, 제스처, 매너와 같은 것들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전무한 캐릭터로 등장한답니다. 여기에 나머지 3명의 캐릭터 역시도 모두 최소한 한 가지 이상씩은 이상한 결점을 가지고 있지요.


이렇게, 평범하지 않은 모습을 담은 캐릭터를 보여줌으로써, 이상한 "개그코드"를 만들어 내는 것이 이 시트콤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일상적인 대화 + 과학과 공학에 관련된 어휘들을 접해볼 수 있기도 한 미드


빅뱅이론이라는 드라마에서 사용하는 주된 언어는 일상적인 수준의 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간혹 이들이 전공한 분야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갈 때도 있습니다. 특히 쉘든의 경우에는 "이론 물리학자"로 설정이 되어 있는 캐릭터인데요. 그래서, 물리학과 관련된 용어를 접해볼 수 있기도 하답니다.


하지만, 시리즈 자체가 "시트콤"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진지하게 이러한 분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부분은 많이 나오지 않는답니다.


▲ 빅뱅이론 트레일러 영상


# 인도식 영어 발음을 들어볼 수 있기도 합니다.


또 한 가지, 괴짜 공학도 4명 중에는 인도에서 온 캐릭터인 "라제쉬"가 있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당연히 "인도식 영어 발음"을 구사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인도 사람이 하는 영어는 이러한 느낌이라는 것을 어느 정도 느껴볼 수 있는 작품이라고도 할 수 있답니다.


2007년에 시즌1로 처음 우리들에게 선보였던 이 작품은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시리즈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무려 시즌 11까지 진행이 되었는데요. 그러고 보니, 저도 처음에는 빅뱅이론을 아주 즐겁게 챙겨봤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가면서 해야 할 일이 많아지게 되면서 점점 드라마를 접하지 않게 되는 듯하네요.


"미국 시트콤 빅뱅이론"


시즌 1: 2007 제작

시즌 11: 2017 제작

특징 : 괴짜 공학도(GEEK), 공학 용어, 인도식 발음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Reviews/Drama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