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법정 드라마 "슈츠(SUITS)"


미드 법정 드라마 "슈츠(SUITS)"


슈츠라는 미국 드라마는 2011년에 제작되어서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시리즈를 이어오고 있는 드라마입니다. "SUITS"라는 제목은 아마도 "정장을 입은 사람들"이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정장을 주로 입는 사람들, 즉 "법"을 다루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드라마는 사실, 장르는 법정 드라마의 장르를 취하고 있지만, 실제로 다루고 있는 내용은 조금은 판타지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기도 하답니다. 한 번 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 한번 무언가를 읽으면 모든 것을 기억하는 천재 주인공 마이크 로스"


이 드라마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마이크 로스라는 인물은 아주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그가 어떤 것을 읽고, 이해를 하면, 완벽하게 기억을 하고 절대로 잊어버리지 않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지요. 마치 판타지에서나 등장할 법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주인공인지라, 사실은 현실적인 내용과는 거리가 먼 드라마라고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엄청난 기억력을 가지고 있는 그가 자신의 능력을 소개할 때 이렇게 이야기를 하지요.


"Once I read something, I understand,

Once I understand, I never forget it."


하지만, 이렇게 엄청난 능력을 가졌지만, 사실 그는 제대로 된 학교를 졸업하지 못하고 생계를 위해서 방황하는 삶을 살아오게 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주인공의 특별한 능력을 알아차린, 극 중에서 등장하는 그의 절친 "트레버"가 그의 능력을 이용해서 금전적인 이득을 취하게 되었고, 그 사건이 발각되게 되면서, 주인공 마이크 로스의 대학 입학이 취소되게 되고, 이후 암흑의 삶을 살아가게 된 것이지요.


▲ 마이크 로스 (좌) / 하비 스펙터 (우)


# 마약 밀매를 하던 마이크 로스와 우연히 만나게 된 뉴욕 최고의 변호사 "하비 스펙터"


이야기의 시작은 여기부터입니다. 이러한 특별한 능력을 가진 주인공이 그의 나쁜 절친 "트레버"와 마약 밀매 거래를 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그가 참여한 마약 거래는 사실, "함정 수사"였습니다. 그로 인해 마이크 로스는 위험에 빠지게 되는데요. 여기에서 특유의 재치를 활용해서 위험에서 벗어나게 되는데...


그러한 과정에서 우연히 뉴욕 최고의 로펌에서 신입 변호사를 뽑는 면접장으로 가게 되고, 정말 드라마답게 그 자리에서 면접을 보게 되지요. 이 과정에서 뉴욕 최고의 거물 변호사로 이름나 있는 "하비 스펙터"와 만나게 되고, 그 앞에서 그의 능력을 선보이게 됩니다.


▲ SUITS 트레일러


# 가짜 변호사이지만, 그가 가진 능력을 이용해서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드라마


이렇게, 당황스러운 만남이었지만, 우연한 계기로 인해서, 그가 가진 능력을 이용해서 법조계에서 일을 하면서 겪게 되는 내용을 다룬 일종의 법정 드라마라고 할 수 있는 드라마이지요.




# 드라마에서 등장하는 법률 용어


드라마를 영어 교육 측면에서 접근해서 본다면, 이 드라마는 당연히 "법정 드라마"인지라 법률 용어들이 심심치 않게 등장한답니다. 그래서, 법률 용어에 익숙해지고 싶은 분들에게는 최적의 드라마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하지만, 완벽한 법정 드라마는 아니고, 일상적인 내용을 많이 담고 있는 드라마이기도 합니다. 약간은 판타지적인 요소가 담긴 내용인지라, 그것과 관련하여 황당무계한 이야기를 담고 있기도 하지요. 그래도 다른 일반적인 드라마에 비해서는 당연히 "법률 용어"를 많이 들어볼 수 있는 드라마인지라, 법률 용어가 드라마 속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고 싶은 분들에게는 좋은 드라마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사건의 전개가 상당히 빠른 드라마, 그래서 사실 사건이 어떻게 해결되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을 때도 있다.


드라마 속에서 핵심 내용으로 주로 등장하는 부분은 바로 "사건"입니다. 이러한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그려낸 부분이 드라마의 주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 사건은 "법률 사건"이기도 하고, 한 사람의 "가정사"이기도 하고, 주인공 마이크로스의 "비밀"에 관련된 내용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해결되는지 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가 될 수 있지요.


하지만, 특히 법률 사건의 경우에는 진행이 상당히 빠른 편인지라, 집중해서 보지 않으면 어떻게 해결되었는지도 잘 모른 채로 한 편의 드라마가 끝나는 모습을 볼 수 있기도 하답니다.


아무튼, 이번에는 이 드라마에 대한 간략한 내용과 더불어, 이 드라마를 통해서 어떤 측면의 영어를 들어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미국 드라마인지라, 드라마 속에서 등장하는 영어는 주로 "미국식 영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극 중간에, "영국"에서 온 콘셉트의 변호사들이 등장하기도 한답니다. 이 분들을 통해서는 또 "영국식 영어"의 미묘함을 느껴볼 수 있기도 하지요.


여기까지, "법률 용어"를 주로 들어볼 수 있는 미국 드라마, "슈츠(SUITS)"에 대한 내용을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미국 드라마 슈츠(SUITS)"


시즌 1: 2011 제작

시즌 7: 2017 제작

특징: 법률 용어, 판타지 요소 있음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Reviews/Drama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