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E YOUR TONGUE", 혀를 깨물다?


"BITE YOUR TONGUE", 혀를 깨물다?


이번에도 독특한 영어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표현은 바로 "BITE YOUR TONGUE"라는 표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표현을 문자 그대로 옮겨보도록 한다면, 아마도 "혀를 꺠물다."라는 말로 옮겨볼 수 있을 것인데요. 혀를 꺠물면, 사실 큰일 납니다. 사람이 죽게 되지요. 그래서 이 표현은 문자 그대로 잘 사용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대신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모습인데요. 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BITE YOUR TONGUE = 하고 싶은 말을 이를 악물고 참다.


이 표현이 가지는 의미는 바로 "하고 싶은 말이 있지만, 그 말을 하지 않고, 참는다."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입을 열고 싶지만, 마치 혀를 깨물어서 입을 닫듯이, "말을 하지 않는다."라는 이미로 사용되는 표현이지요.


무언가 섬뜩한 표현이기도 하지만, 하고 싶은 말을 하지 않고 참는다는 것도 사실 엄청난 인내이기에 이러한 표현이 나오게 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혀를 꺠물면서, 하고 싶은 말을 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담은 표현이니 말이죠.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didn't believe her explanation but I bit my tongue." (나는 그녀의 해명이 안 믿어졌지만 꾹 참고 말을 안 했다.)

"Bite your tongue if you are about to complain." (불평할 참이라면 입을 다물어라.)

"When you feel like bursting and you have the intense urge to shout at the top of your lungs, bite your tongue to avoid adding fuel to the fire." (여러분이 폭발할 것 같거나, 목청껏 소리를 질러야 할 긴박한 순간이라면, 입을 다물어 그 화를 둗우는 것을 피하도록 하세요.)


여기까지, "BITE THE TONGUE"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What does "OOO" mean?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