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발"을 영어로?


"사진발"을 영어로?


이번에는 우리말을 영어로 어떻게 옮겨볼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풀어놓는 글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마트폰이 세상에 나온 뒤로, 이제는 사진을 정말 많이 찍습니다. 그만큼 사진을 찍는다는 것이 간편해졌기도 하고, 스마트폰에 부착된 카메라도 상당히 좋은 화질을 만들어내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SELFIE(셀카)"라는 신조어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사진을 찍다 보면, 누군가는 실물보다 사진에서 더 멋지게 나오기도 하고, 예쁘게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를 두고 "사진발을 좀 받는다."라고 이야기를 하기도 하는데요. 이 "사진발"이라는 표현을 영어로는 어떻게 옮겨볼 수 있을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PHOTOGENIC = 사진을 잘 받는


사진발을 잘 받는다는 표현을 쉽게 만들어보면, 주로 "PHOTOGENIC"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누군가가 사진발을 잘 받는 경우, 간단히 이렇게 표현하기도 하지요. "YOU ARE SO PHOTOGENIC." 이 표현은 누군가가 사진발을 잘 받는다는 의미를 다목 있는 표현입니다.


반대로, 사진발을 잘 못 받는다는 말은 "NOT PHOTOGENIC"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간단하죠? NOT만 붙여서 부정문으로 만들어주면 되니까요. 그래서 "저는 사진발을 잘 안 받습니다."라는 문장을 만들어보면 이렇게 만들 수 있지요. "I AM NOT PHOTOGENIC."


"I will bet they come out great. You are so photogenic." (아주 멋지게 나오겠는데요. 당신은 사진 잘 받잖아요.)

"She looks so pretty in pictures. She is so photogenic." (그녀는 사진에서 참 예뻐 보인다. 그녀는 사진이 잘 받는다.)




# DO JUSTICE TO THE ORIGINAL = 원본에 공정한가(?) = 원본에 충실한가?


조금 더 어려운 표현을 사용해서 "사진발"이라는 표현을 만들어보면, "DO JUSTICE TO SOMETHING" 혹은 "DO FAITHFUL TO SOMETHING"이라는 표현을 사용해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위 두 표현은 "무언가를 공정하게 대하다."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번역 분야에서 이야기를 해본다면, "번역물이 원본에 충실한가."라는 의미를 표현할 때도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말이죠.


"DO JUSTICE TO THE ORIGINAL" /  DO FAITHFUL TO THE ORIGINAL." = 번역물이 원본에 충실한가.


그래서, 이 표현을 "사진"에 적용해서 표현하면, "THIS PHOTO DOES  YOU JUSTICE."라고 표현을 한다면, "사진이 원본에 충실했다."라는 말로, 즉, 사진이 너를 제대로 평가했다, 혹은 원본에 충실하였다는 의미를 갖게 됩니다. 그 말인즉슨 "사진이 잘 나왔다."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반대로, "DOESN'T DO JUSTICE"라는 표현을 사용해서 "THAT PICTURE DOESN'T DO YOUR JUSTICE."라고 한다면, "사진이 너의 원본에 충실하지 못했다."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말인즉슨, 사진이 원본의 아름다움을 담아내지 못했다는 말로, 즉 사진이 별로다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아래에서 보기 좋게 정리를 다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THAT PICTURE DOES SOMEONE's JUSTICE.= 사진이 원본에 충실해서 잘 나왔다.

THAT PICTURE DOES NOT DO SOMEONE'S JUSTICE = 사진이 원본에 충실하지 못했다. = 사진이 별로다.


이렇게, 조금 어려운 표현을 사용해서도, "사진발"이라는 표현을 만들어 볼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사진발"이라는 말을 영어로 어떻게 옮겨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How to say "OOO" in Englis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