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픽, OPIC 시험의 난이도 선택 & 돌발문제


오픽, OPIC 시험의 난이도 선택 & 돌발문제


12개의 관심사(SURVEY)를 선택하고 나면, 이제 시험 난이도를 선택하는 순서가 됩니다. 앞으로 질문을 받게 될 질문의 난이도를 미리 선택해서 들어볼 수 있는 모습인데요. 여기에서는 총 6개의 난이도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녹음되어 있는 샘플 답변 내용을 들어본 다음, 수험자가 자신의 수준에 맞겠다 싶은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혹시나 특별히 오픽 최고 점수라고 할 수 있는 "AL" 등급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이라면 여기에서 가장 높은 난이도인 "6단계"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7 문제를 풀고 나면 난이도 조정에 대해서 질문을 받는다."


난이도를 선택한 이후, 처음 7 문제를 풀고 나면, "난이도 조정"에 관한 질문을 받게 됩니다. 이미 선택한 난이도 그대로 갈 것인지, 한 단계 높은 난이도로 올릴 것인지, 낮은 난이도로 내려갈 것인지에 관한 질문을 받게 되는 것인데요.


여기에서는 수험자 마음대로 선택을 해도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가장 높은 난이도"를 선택한 경우라면, 한 단계 더 높은 난이도를 선택할 수 없을 것이니, 결국에는 "2가지의 난이도"만 선택할 수 있는 모습이지요.


# 오픽 시험의 돌발 질문들...


오픽 시험의 기본적인 구성은 "설문조사"와 관련된 질문을 묻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험 문제의 구성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이지요.


1번 문제 : 자기소개

2 - 5번 문제 : SURVEY 개인 신상에 관한 문제 (학교 / 집 / 동네 등등...)

6 - 9번 문제 : SURVEY 관심사에 관한 문제

10 - 13번 문제 : ROLE PLAY

14 - 15번 문제 : 돌발문제 혹은 시사 관련 문제


위와 같이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1번 자기소개 문제의 경우에는 항상 같은 질문이니, 미리 답변을 준비를 해갈 수 있는지라 크게 어렵지 않은 부분이고, 2번에서 5번에 관한 문제는 "주로" 개인 신상에 관한 문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거주지, 동네, 학교에 관한 문제를 주로 물어보지요.


그다음으로는 "관심사"에 관한 문제를 주로 믈 어보는데, 여기에서 간혹 돌발문제로 뜬금없는 질문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리고 10번에서 13번의 경우에는 주로 "역할극"에 관한 문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 14-15번 문제 즈음에 가게 되면, 조금 어려운 질문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최근에 읽은 책 두 권을 비교하라고 하기도 하고, 뜬금없이 분리수거에 대해서 질문을 하기도 하지요. 시사와 관련된 질문을 한다고 하기도 하니, 관련 내용에 대한 답변 준비 패턴을 어느 정도는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오픽 시험에서 등장하는 돌발 질문 정리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오픽 시험에서는 돌발 질문이 등장하기도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어떤 돌발 질문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이웃 소개

2. 치과 묘사

3. 경찰 묘사

4. 어학원에서 배우는 것

5. 약속을 정할 때 하는 일

6. 건강한 사람이 하는 일

7. 한국의 농부 소개

8. 한국의 공휴일 소개

9. 시골 풍경 묘사

10. 한국의 은행 묘사

11. 한국의 음식 묘사

12. 한국의 계절

13. 친척들과 하는 일

14. 젊은이와 노인의 여가 시간

15. 주거 형태 설명

16. 신분증 소개

17. 동네 시설, 건물 묘사

18. 집의 가구 묘사

19. 최근 통화 또는 약속한 내용

20. 집을 고친 경험

21. 날씨


설문조사에서 체크를 하지도 않았는데, 뜬금없는 질문이 등장했다면, 돌발 질문에 걸렸다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돌발 질문은 주로 위와 같은 주제의 질문이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오픽 시험의 난이도 선택"에 관한 내용과 "돌발 질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OPIc/Basic Information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