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픽, OPIC 시험의 답변 방법


오픽, OPIC 시험의 답변 방법


이전까지 오픽 시험의 기본적인 개요에 관하여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조금 더 실용적인 시험의 "스킬"과 관련되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바로 오픽 시험의 질문에 대한 답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 것이지요.


사실, 오픽 시험을 준비한다는 것은 이러한 "패턴"에 익숙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떠한 질문이 들어온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패턴"을 잘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면 생소한 주제에 관한 내용도 어느 정도는 풀어낼 수 있을 것이니 말이지요.




# 오픽에서 주로 묻는 질문들...


우선 먼저 오픽에서 주로 묻는 질문들이 어떠한 것이 있는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픽에서 묻는 질문의 패턴은 사실, 거의 같습니다. 질문하는 주제만 조금씩 다를 뿐이지요. 우리말로 풀어보면 주로 아래와 같은 것들을 묻는답니다.


"OO와 관련하여,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OO와 관련하여, 가장 최근에 한 활동이 무엇인가? 혹은 가장 마지막에 한 활동이 언제인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특정한 장소 혹은 사람에 대해서 묘사해보아라."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서, 모습이나 방식의 차이점을 비교해보아라."


위와 같은 패턴의 질문을 시험 치는 내내 들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음악에 관한 주제라고 한다면, 아래와 같은 질문들을 받을 수 있을 것이지요.


"주로 언제 음악을 듣습니까?"

"가장 기억에 남는 음악은 무엇입니까?"

"어떤 가수를 좋아합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각 노래의 장르를 비교해보시오."

"과거의 음악과 현재의 음악에 대해서 비교해보시오."


# 조금 다른 패턴으로 답변해야 하는 "ROLE PLAY"


일반적인 질문들은 주로 위와 같은 질문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약 10번부터 등장하는 "ROLE PLAY" 질문들의 경우에는 질문 내용과 답변이 다르지요. 컴퓨터와 상황극을 하는 것인데, 특정한 상황을 주고, 그 속에서 주로 "문제를 해결"하라는 질문을 받게 됩니다. "이런 상황인데, 너라면 어떻게 하겠어?"와 같은 질문을 한다거나, "컴퓨터를 샀는데, 고장이 났군. 자네는 서비스 센터에 전화해서 관련 내용을 설명해야 하네."라는 내용의 질문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ROLE PLAY"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 것이니, 이번에는 기본 패턴의 질문에 대한 답변 패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 것입니다.




# 오픽 기본 질문의 답변 패턴, 일명 "기승전결 답변 패턴"


위의 기본적인 질문 패턴에 대해서 답변하는 방법 역시도, "패턴"으로 준비를 해둔다면, 보다 쉽게 답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일종의 시험 비법을 공개하고 공유해보도록 하지요.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1. 질문을 다시 확인하는 단계

    - LET ME TALK ABOUT... / I WOULD LIKE TO TALK ABOUT... / LET ME TELL YOU ABOUT...


2. 본격적인 답변을 담아내는 부분 (질문의 유형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답변한다.)

    - (1) 경험을 묻는 경우 (MEMORABLE, LAST, FIRST, RECENT, EXPERIENCE, EVENT, MEMORY 등의 단어가 질문에 포함되는 경우)

        - "언제, 어디서, 누구와, 무엇을, 얼마나 자주"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답변을 풀어나갈 수 있다.

        - 영어로는 "When, Where, With whom, How often"과 같은 표현을 사용해서 답변을 한다.

    - (2) 묘사에 관한 경우 (WHAT IS IT LIKE, WHAT DOES IT LOOK LIKE와 같은 표현이 등장하는 문제)

        - 우선 외형에 관하여 묘사를 하고 난 후, 자신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을 하면 된다.

        - APPEARANCE 묘사 예시 : HE IS TALL, HUMOUROUS, HAS CURLY HAIR...

        - RELATIONSHIP에 관한 예시 : HE IS MY BEST FRIEND. HE IS MY PROFESSOR...


    - (3) 이유 등에 관한 문제, LISTING 하기 (ACTIVITIES, REASON, LIST, THINGS, DO, DIFFERENCE, COMPARISON, ADVANTAGE, DISADVANTAGE 등이 포함되면 주로 이 유형)

        - THERE ARE MANY 등의 표현으로 이야기를 하면 된다.

        - 팁이 있다면, USUALLY, HOW OFTEN, WHY, GENERALLY라는 단어가 질문에 들어가면, "현재시제"로 답변을 해야 한다.


3. 본문 답변의 보충으로, 관련된 세부적인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부분

    - 주로 자신의 경험을 첨가한다.

    - 인과관계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경우,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 "FIRST, SECOND, FINALLY"등의 표현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된다.


4. 마무리

    - 관련 내용에 관한 개인적인 느낌이나 의견을 제시한 후 마무리를 하는 부분

    - IN CONCLUSION / TO CONCLUDE / THEREFORE / HOWEVER / AS A RESULT 등의 표현 사용


여기까지, 오픽의 기본적인 질문을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전에서 답변을 어떻게 만들어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OPIc/Basic Information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