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A"의 기본 양식 및 조심해야 할 표현들


"APA"의 기본 양식 및 조심해야 할 표현들


이전 글에서 논문을 작성하는 4가지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APA"의 기본 양식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고, 거기에서 조금 더 나아가 논문 및 영어 논술에서 피해야 할 표현들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한 번 다루어보도록 할 것입니다.




# APA의 기본 양식


APA에서 기본적으로 쓰이는 양식을 정리를 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APA 양식에서 표준으로 사용하는 설정대로 논문을 작성해야 할 것인지라, 논문을 쓰기에 앞서서 이러한 부분들을 점검하는 것이 좋을 것이지요. APA에서 사용하는 폰트, 폰트 사이즈, 페이지 레이아웃과 같은 것들을 아래에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APA FORMAT"


FONT : TIMES NEW ROMAN

FONT SIZE : 12

MARGIN : 상하좌우 2.54cm = 1 in

INDENTATION : TAB 한번

DOUBLESPACE : YES (단락 ☞ 줄 간격 ☞ 2.0)


위와 같은 설정을 따르는 모습인데요. 혹시나 더블 스페이스 설정을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까 봐 워드에서 설정하는 법을 참고로 말씀드리면, "MS 워드"를 기준으로 "페이지 레이아웃"으로 들어간 후, "단락"에서 "줄 간격"을 "2.0"으로 설정하면 더블 스페이스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 "단락 사이"는 "제거"를 설정해주시면 되지요.


위의 방식이 정식이라고 한다면, 조금 더 간단하게 설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더블 스페이스를 적용하고 싶은 범위를 드래그한 후, "CTRL + 2"를 눌러주면 그 부분은 더블 스페이스 설정이 된답니다.




# 영어 논술 및 논문에서 피해야 할 표현들


APA 방식뿐만 아니라, 영어 논술, 혹은 논문과 같은 중요한 글에서는 피해야 할 영어 표현들이 있습니다. 그러한 내용을 정리해본다면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볼 수 있을 것이지요.


- 축약형 사용 금지

- THERE IS / ARE 사용 금지

- I / WE 등을 사용하지 말 것

- I THINK 표현도 웬만하면 사용하지 말 것

- SO, AND, BUT 등의 접속사 사용 금지


첫 번째로는 "축약형"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축약형의 표현은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축약형의 표현은 축약하지 않은 표현보다 "INFORMAL"한 느낌을 줍니다. 그래서 아주 "FORMAL"해야 하는 학술논문에서는 모든 표현을 축약하지 않은 상태로 사용하는 것이지요. 이는 논문뿐만 아니라, 아주 중요한 공식적인 문서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니 참고로 알아두시면 좋을 것입니다.


두 번째는, "THERE IS/ARE" 표현에 관한 내용인데요. 이 표현 역시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표현을 사용하지 않고 글을 쓰기 조금 힘들 수도 있을 것이지만, 비슷한 다른 표현들을 찾아서 대체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세 번째, "I/WE"와 같은 대명사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에서는 자연스럽게 "I/WE"와 같은 대명사를 주어로 문장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요. "I/WE"와 같은 대명사가 주어가 되어야 하는 경우라면 가급적이면 문장을 수동태로 만들어, 그러한 대명사의 사용을 없애주도록 합니다.


"I THINK"가 들어가는 표현 역시도 "I"가 들어가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권장됩니다. 그래서 이 표현의 경우에는 "IT IS GENERALLY CONSIDERED THAT..."과 같은 표현을 사용하거나, " IT IS NORMALLY CONSIDERED THAT..."과 같은 표현으로 대체되기도 하지요.


"Therefore, I think that the legislation should be enacted again in a near future, or other compensative legislation should be enacted soon."

☞ "Therefore, the legislation should be enacted again in a near future, or other compensative legislation should be enacted soon."


네 번째, 접속사의 사용을 피하는 것도 좋습니다. 학술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순한 접속사를 사용하기보다는 비슷하지만 조금 더 FORMAL 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AND, BUT, SO"등의 표현보다는 "HOWEVER, THEREFORE, THUS, ADDITIONALLY"와 같은 표현들을 사용해주는 것이 더 좋을 것입니다.


BUT ☞ HOWEVER

SO ☞ THEREFORE, THUS

AND ☞ ADDITIONALLY


여기까지, APA의 기본 양식 설정과 영어 논술, 혹은 논문 작성에서 전반적으로 피하는 것이 권장되는 사항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다음 이어지는 내용에서도 APA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Academic/APA Styl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