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을 작성하는 4가지 방법 "APA, MLA, CMS, AP"


논문을 작성하는 4가지 방법 "APA, MLA, CMS, AP"


논문을 작성하는 방식으로는 크게는 4가지 방식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바로 "APA, MLA, CMS, AP"와 같은 4가지의 방식이 있는데요. 영어로 논문을 작성하는 경우라면, 위의 4가지 방식 중의 하나를 선택해서 논문을 작성해야 할 것이지요.


이번에는 위의 4가지 방식의 특징과 자주 쓰이는 분야에 대해서 간략하게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논문을 작성하는 4가지 방법 "APA, MLA, CMA(시카고), AP"


논문을 작성하는 4가지 방법에 관한 간략한 내용을 정리해본다면, 아래에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각각의 방식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보다는 개략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APA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PA 방식은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의 약자로 주로 사회과학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다. APA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저자-연도" 형식으로 기재를 하고, 논문 끝의 참고문헌을 이름 순으로 정리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APA의 경우 사회과학분야에서 주로 사용되기에 작품의 출판 연도에 가중치를 둔다. 그래서 대부분의 APA 인용은 특정 작품의 날짜를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MLA : MODERN LANGAUGE ASSOCIATION


MLA 방식은 MODERN LANGUAGE ASSOCIATION의 약자로 주로 인문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형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MLA의 경우, 일반적으로 논문에서 사용하는 TIMES NEW ROMAN의 글꼴에 12 사이즈의 폰트 사이즈를 사용하고, 줄 간격을 2로 두는 것은 마찬가지나, APA와는 달리 꼭 글꼴이 TIMES NEW ROMAN이 아니더라도 "알아볼 수 있고, 이탤릭체와 일반 글꼴의 차이가 보이는" 글꼴은 모두 사용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인문계열에 주로 사용되는 방식인 만큼 대부분의 인용은 저자의 이름을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CMS : CHICAGO MANUAL OF STYLE


CMS의 경우에는 CHICAGO MANUAL OF STYLE의 약자로, 일명 시카고 방식이다. 이 형식은 대부분 "역사 수업"에서 사용이 된다고 한다. 시카고 방식은 의외로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그러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 페이지의 아래쪽에 각주를 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AP : ASSOCIATED PRESS


AP의 경우에는 ASSOCIATED PRESS의 약자로 주로 뉴스, 저널에서 사용하는 그러한 형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AP 연합통신"은 미국에서 가장 큰 통신사라고 하는데, 이들은 AP STYLEBOOK을 발행하면서 미국의 많은 신문사와 기자들은 이 규칙을 따른다고 한다.


여기까지, 4가지 논문 형식에 대해서 개략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각각의 형식에서 결정적으로 차이를 보이는 부분은 바로 "REFERENCE"를 정리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출처를 잘못 적거나 틀린 방식으로 쓰게 되면, 잘 쓴 논문이 "표절"로 간주될 수 있으니, 각각의 스타일에 맞는 방식으로 아주 조심해서 써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어지는 글에서는 위의 4가지 방법 중에서 APA 방식을 기준으로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이나 요령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계속해서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Academic/APA Style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