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E", 수동적인 느낌을 담은 ~하는 사람
이번에는 "-ER"이라는 접미사에 이어서, "-EE"라는 접미사에 관하여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ER"이라는 표현 역시도 "~하는 사람 혹은 것"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접미사이고, "-EE"라는 접미사 역시도 "~하는 사람 혹은 ~하는 것"이라는 의미를 담은 접미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그 뉘앙스가 상당히 다릅니다. "-ER"의 경우에는 "그 무언가가 직접 능동적으로 하는 것"을 가리키는 의미라고 한다면, "-EE"의 경우에는 "수동적으로, 피동적으로 당하는 입장"에 있는 사람이나 어떤 것을 가리키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 "-EE" = 주로 어떤 것을 당하는, 수동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ER"과 비교를 해서 보면 도움이 많이 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앞에서 살펴본 내용을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MPLYER = 고용자 / EMPLYEE = 고용인 (종업원)
INTERVIEWER = 면접관 / INTERVIEWEE = 면접자 (면접을 받는 사람)
TRAINER = 교육시키는 사람 / TRAINEE = 교육받는 사람
EXAMINER = 시험관 / EXAMINEE = 수험생 (시험을 치는 사람)
이렇게, 같은 단어라고 할지라도 "-ER"이 뒤에 붙는 경우에는 "능동적으로 무언가를 하는 사람"의 입장에 있는 경우를 가리키고 "-EE"가 붙은 경우에는 피동적으로 그것을 해야 하는 입장에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어찌 생각해본다면, "-EE"라는 접미사 자체에는 "피동형"의 의미가 담겨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지요. "-ER"과 "-EE"가 가지는 핵심 내용은 이것인데요. 여기에서 그치면 조금 아쉬우니, 아래에서 조금 더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EE"가 가지는 미묘한 의미들
이번에도 "-EE"라는 접미사가 갖는 미묘한 의미들을 항목별로 정리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당하는 사람
- EXAMINEE / INTERVIEWEE / TRAINEE / EMPLOYEE
2. 수동형의 느낌이 단어 자체에 있는 경우
- ABSENTEE = 불참자
- STANDEE = 버스, 공연장 등에서 서 있는 사람
- RESPONDEE = 응답자
3. 법적인 용어로, "~받는 사람"의 느낌이 드는 경우
- LEGATEE = 유증의 수증자 (재산을 물려받는 사람)
4. 어떤 의학적인 시술을 받은 사람
- LARYNGECTOMEE = 후두 절제 수술을 받은 사람
5. 어떤 프로젝트 혹은 장소에서 일하는 사람
- BARGEE = 바지선(BARGE) 선원
이렇게 5가지의 다양한 경우를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위의 경우 역시도 거의 대부분이 수동적으로 "~하는 것" 혹은 "~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담은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EE"라는 접미사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