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ILIA", LOVE에 관련된 접미사


"-PHILIA", LOVE에 관련된 접미사


"-PHOBIA"가 공포증을 가리키는 접미사라고 한다면, "-PHILIA"라는 접미사는 그와 정반대의 의미를 담고 있는 접미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바로 "LOVE"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접미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PHILIA"라는 단어는 그리스의 "LOVE"를 의미하는 단어에서 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뭔가 "좋아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데, 주로 "성적인 사랑"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표현이지요.




# -PHILIA = 성적 도착 / 이상 성욕을 가리키는데 쓰이는 접미사


주로, "-PHILIA"라는 접미사가 들어간 내용을 살펴보면, 뭔가 이상하다는 느낌을 받게 될 것입니다. "사랑(LOVE)"이라는 말은 주로 건전한 의미로 쓰이는 편인데, 이 단어에서 쓰이는 "PHILIA"라는 내용은 주로 불건전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경우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뭔가 이성적인 매력을 느끼면 안 되는 상대를 보고, 성적인 매력을 느끼는 경우를 주로 가리키는 것 같습니다. 물론 그 수위가 제법 괜찮은 단어도 있긴 하지만 말이죠.




AFROPHILIA = 아프리카 사람들에게 성욕을 느끼는 것

NECROPHILIA = 시체 성애 (시체에서 성욕을 느끼는 것)

PAECDOPHILIA = 소아성애 (어린아이를 대상으로 성욕을 느끼는 것)

HEMOPHILIA = 혈우병 (혈액이 응고되지 않는 유전 이상 증상)


이렇게, 다양한 "PHILIA"가 들어간 단어들을 살펴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주로, 뭔가 성적인 매력을 느끼면 안 되는 대상을 상대로 그러한 매력을 느끼는 증상을 가리키는 편입니다. 물론 첫 번째 예시와 마지막 예시는 예외이긴 하지만요.


특히, "NECROPHILIA"라는 내용은 영미 소설 중 "A ROSE FOR EMILY"라는 작품에서 등장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에밀리라는 사람의 집에서 "시체"가 나왔다는 아주 엽기적인 이야기를 그려낸 소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마지막의 "혈우병"이라는 내용 역시도 독특합니다. 혈우병의 경우에는 "혈액"을 가리키는 "HEMO"라는 그리스어와 "LOVE"를 뜻하는 "PHILIA"가 결합되어서 만들어진 단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피가 흐르는 것을 너무 좋아해서, 피가 멈추지 않는 증상"이라는 것처럼 단어를 만들어 낸 부분이 인상적이지요.


여기까지, "-PHILIA"라는 접미사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Prefix & Suffix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