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우절"의 유래와 영어 이름


"만우절"의 유래와 영어 이름

매년 4월 1일은 "만우절"이라고 불리는 거짓말을 하는 날입니다. 이렇게 1년 중에 하루를 공식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날로 정해둔 모습인데요.

그래서 만우절에는 다양한 재미있는 일들이 벌어지기도 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교에서는 반을 바꾸기도 하는 등의 장난을 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지요.


# 만우절을 영어로는 "APRIL FOOLS' DAY"라고 합니다.

이러한 만우절을 영어로는 APRIL FOOLS' DAY라고 하는 모습입니다. 영어 표현을 그대로 직역을 해본다면, "4월 바보의 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외국에서도 마찬가지로 이 날은 장난을 치고, 거짓말을 하면서 지내는 날이라고 할 수 있는 모습이라고 할까요?

그런데 궁금해지는 것이 있습니다. 만우절은 언제부터 시작된 것일까 하는 것이죠.

# 만우절의 시작과 관련된 가장 그럴 듯한 이야기는 16세기 프랑스에서...

만우절의 기원과 관련된 이야기는 다양한 모습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그럴듯한 내용을 가진 것은 바로 16세기 프랑스로 거슬러 올라가는 모습입니다.

프랑스는 16세기 말에 그레고리력을 받아들였고, 그들은 새롭게 개정된 달력에 따라 이전의 3월 25일을 새해 첫날인 1월 1일로 맞추어야 했습니다.

이전까지는 이 날부터 1주일 동안의 축제가 벌어졌고, 특히 마지막 날인 4월 1일에는 모두가 모여서 흥겹게 노는 것으로 축제를 끝마쳤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날짜가 개정된 후부터는 이 축제는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이 날이 새해 첫 날로 바뀌었다는 것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거나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그들은 자연스럽게 놀림감이 되었다고 하는에됴. 그런 사람들은 열리지도 않는 파티에 초대되는 등의 헛수고를 했으며, 심지어 사람들의 조롱이 섞인 선물을 받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놀림감이 된 사람들을 프랑스에서는 "4월의 물고기"라는 의미의 "쁘와송 다브릴"이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갓 부화한 물고기처럼 아무것도 모른 채 쉽게 낚였기 때문이지요. 18세기에 이르러 프랑스의 이 관습은 영국으로 전해지게 되었고, 영국에서는 이 날을 오래된 바보의 날 "ALL FOOL'S DAY"라고 불렀습니다. 참고로 "ALL"은 아마도 "OLD" 즉, "AULD"의 변형인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 다른 기원들로는 "제프리 초서의 캔터베리 이야기" 중 "수녀원 신부의 이야기"에서도 그 기원을 찾을 수 있기도 하고, 노아의 방주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만우절과 관련된 다른 기원으로는 노아의 방주와 관련된 내용이라고 합니다. 대홍수 이후에 노아가 비둘기를 날려 보냈는데, 비둘기는 땅을 찾을 수 없었고 결국 헛수고를 하게 되었는데, 이를 기념하기 위해서 만든 것이 만우절이라는 설.

또 다른 설로는 로마의 봄 축제와 관련이 있다는 이야기로, 로마의 봄 축제는 농업의 여신 케레스(CERES)를기리는 축제인데, 케레스의 딸이 지하세계의 신인 플루토(PLUTO)에게 유괴되자 케레스는 딸을 구하기 위해 그리스 땅 이곳저곳을 열심히 찾아 헤매었지만, 자신의 뜻을 이루지 못했고 그 결과로 만우절이 생겼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또한 기독교적 전통과 관련된 시각으로 해석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는 그리스도를 조롱한 재판을 이용하는 것으로 만우절에 하는 조롱이나 농담은 만우절과 같은 시기에 그리스도가 겪어야만 했던 조롱을 다시 돌아보기 위한 장치라는 것입니다.

여기에 중세 영문학의 아버지 제프리 초서(GEOFFREY CHAUCER)의 "캔터베리 이야기(THE CANTERBURY TALES)" 중, "수녀원 신부의 이야기(NUN'S PRIEST TALE)"에서도 만우절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볼 수 잇다고도 합니다.

여기까지, 만우절의 영어 표현과 그 기원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기원이 있는 만우절,
이 날 하루 동안은 거짓말을 마음껏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도록 해야겠습니다.

"I guess you were really the April fool this time." (너 이번 만우절에 톡톡히 속았구나.)"
"April Fools' Day is a day of practical jokes." (만우절은 짓궂은 장난을 하는 날이다.)
"No one knows the exact origins of April Fools' Day." (만우절의 정확한 기원은 아무도 모른다.)
"I fell for an April Fools' Day joke." (나는 만우절 거짓말에 속았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Journal/Culture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