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TE", 추문 / 스캔들을 의미하는 접미사
"-GATE"라는 접미사가 있습니다. 바로 좋지 않은 "추문"이나 "스캔들"을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되는 접미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스캔들(SCANDAL)이라는 단어는 "대중적인 물의를 빚는 부도덕하고 충격적인 사건이나 행위"를 뜻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지라, 이러한 "-GATE"가 붙은 단어는 굉장히 좋지 않은 의미를 가지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GATE"의 어원은 "WATERGATE" 사건에서 나옵니다.
이렇게 "-GATE"라는 접미사가 "스캔들"이라는 의미를 갖게 된 것에는 미국 역사상 아주 유명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는 닉슨 대통령의 "WATERGATE"사건에서 나왔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워터게이트 사건은 1972년부터 1974년까지 2년 동안 미국에서 일어난 각종 일련의 사건들을 지칭하는 정치 스캔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이 사건의 이름은 워싱턴 D.C의 워터게이트(WATERGATE) 호텔에서 유래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이 사건으로 닉슨 대통령은 탄핵을 받게 되고 미국 대통령 역사상 최초로 임기 중에 대통령직을 사퇴한 대통령으로 남게 됩니다.
"The watergate scandal brought down Richard Nixon, whose rating were in the 20s during his last year in office." (리더드 닉슨 대통령은 워터게이트 스캔들로 사임하게 되는데 재임 마지막 해 그의 지지율은 20%대였습니다.)
"A Justice Department attorney had confirmed that the Watergate prosecutors were suspicious." (법무부 변호인은 워터게이트 사건 담당 검사들에게 혐의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 문제의 발단이 되었던 워터게이트 호텔
# "-GATE"는 이 사건 이후, "스캔들"을 가리키는 접미사로 쓰이게 되지요.
이러한 워터게이트 사건 이후, "-GATE"는 접미사로 활용되기 시작했으며, 스캔들을 가리키는 의미로 쓰이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강력하고 심각한 "추문"을 지칭하는 의미로 쓰이게 된 것인데요.
물론, 간혹 농담조로 사소한 것에 "-GATE"를 붙여서 사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대단치 않은 것을 마치 대단한 것처럼 만들어서 이야기하는 농담, 혹은 비꼼의 의도로도 이러한 말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럼 여기까지, "-GATE"가 접미사로 활용되는 경우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아래에서 다양한 "-GATE"가 쓰인 사건들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CELEBGATE : 2014 in the USA.
CLOSEGATE : 2006 in the USA.
DONUTGATE : 2015 in the USA.
FLAKEGATE : 2000 in the USA.
...
이렇게 다양한 게이트들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대한민국에서도 최순실-박근혜 게이트로 인해서 한창 나라가 시끄러운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이러한 사건 역시도 "-GATE"를 붙여서 단어를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