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시의 라임 "RHYME"


영미시의 라임 "RHYME"


라임(RHYME)"이라는 말은 꼭 영미시에서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들어볼 수 있는 용어입니다. 특히 "힙합"음악에서 많이 사용되면서, 이제는 대중적으로 알려진 개념이라고 할 수 있지요. 사실,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라임"이라는 개념이 시에서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시에서 다루는 라임은 이것보다는 조금 더 종류가 많고 복잡하기도 하지요. 이번 글에서는 복잡한 내용을 다루기보다는 "라임"이 무엇인가에 관하여 개념 정립을 도울 수 있는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RHYME, 우리말의 이름은 "각운"


라임이라고 하는 것을 우리말로는 "각운"이라는 말로 옮겨볼 수 있습니다. "각운"이라는 말에서 "각"은 '다리 각"자로, 마지막 운율을 맞추는 것을 가리킵니다. 쉽게 생각해서 아래와 같은 시가 있다고 생각을 해보도록 하지요.


아침에도 밥을 먹,

점심에도 밥을 먹,

저녁에도 밥을 먹."


뭔가 이상하지만, 위의 문장은 라임이 완벽하게 맞아떨어졌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문장의 끝에 "고"가 쓰이면서, 라임을 형성한 것이지요. 사실, 우리말에서는 이렇게 라임을 형성하기가 상대적으로 수월한 편입니다. 아마도 이러한 이유로 우리말에서는 라임이 크게 주목받지 못했던 것일 수도 있지요.


# 라임이 형성되지 않은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라임은 이렇게, 마지막 음절의 발음을 같은 것으로 맞추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반대로 이번에는 라임이 형성되지 않은 예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시(?)가 있다고 생각을 해보도록 하지요.


아침에 밥을 먹,

점심에 밥을 먹지 않았다,

저녁에 밥을 먹었."


위의 문장에서는 모두 다른 발음으로 끝이 났는데요. 그래서, 위에서는 라임이 형성되지 않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문장이 모두 제각각, "고", "가", "다"라는 발음으로 끝난 모습이지요.


# 캔터베리 이야기 서문에서 형성된 라임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라임이 어떤 것인지 간략하게 이야기를 해보았으니, 이제는 실제 영문학 속에서의 라임이 어떻게 등장하는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캔터베리 이야기의 서문에 등장하는 부분을 발췌해보았는데요. 2줄씩 라임이 형성이 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라임이 형성이 된 것을 두고 "커플릿(COUPLET)"이라고 하는데, 특히 이렇게 2줄씩 라임이 형성된 것을 두고 "HEROIC COUPLET"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이러한 형식이 영웅서사시에 자주 쓰여서라고 하지요.


여기까지, 라임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조금 더 복잡한 라임으로는 더 많은 종류가 있는데요. 그 부분은 나중에 시간이 되면 다시 한번 더욱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지요.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Academic/Useful Info. (Rhetoric, etc.)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