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조동사, CAN과 BE ABLE TO / MANAGE TO 비교"
조동사 CAN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조동사는 아니지만, 조동사 "CAN"을 배울 때, 함께 배우는 표현이 있는데요. 바로 "BE ABLE TO"라는 표현과 "MANAGE TO"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표현은 CAN과 비슷한 의미를 가지는데요.
정확히 완전히 같다고는 할 수 없지만, "~할 수 있다."라는 의미로 해석이 되는 것은 같습니다. 이 부분은 세 가지 표현의 공통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만, "BE ABLE TO", 그리고 "MANAGE TO"는 "CAN"과 미묘한 차이를 가집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CAN =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할 수 있다"는 의미
기본적으로 "CAN"이 가지는 의미는 "~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CAN"의 경우에는 일반적이고 전반적인 상황에서 "~할 수 있다"라는 의미로 쓰인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언제든지 "~할 수 있는 능력"과 같은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경우에 주로 쓰인다고 할 수 있지요. 문장 속에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I can speak 5 languages." (나는 5개 국어를 할 수 있습니다.)
"He can run fast." (그는 빨리 달릴 수 있습니다.)
"Julian can play soccer well." (줄리안은 축구를 잘할 수 있습니다.)
"He can run fast." (그는 빨리 달릴 수 있습니다.)
"Julian can play soccer well." (줄리안은 축구를 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반적인 능력"을 가리키는데 주로 쓰이는 것이 "CAN"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하지만, 특수한 상황에서의 "~할 수 있음"을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는 표현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지금 이야기를 해볼 "BE ABLE TO"와 "MANAGE TO"라는 표현이지요.
# BE ABLE TO VERB / MANAGE TO VERB = (특수한 상황에서) ~할 수 있다.
특수한 상황에서 "~할 수 있다"라는 말이 무슨 말인지, 잘 감이 잡히지 않을 것입니다. 한 번 상황을 생각해보도록 하지요. 이 문장은 바로 GRAMMAR IN USE라는 책에서 등장했던 문장인데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물에 불이 빠르게 번지고 있는 상황이었지만, 다행히 사람들은 무사히 탈출할 수 있었다는 내용을 담은 문장인데요. 이렇게, 전반적이고 일반적인 능력이 아닌, 특수한 상황에서 "할 수 있었음"을 나타내는 경우에 쓰이면 적절한 표현이 바로 "BE ABLE TO 동사" / "MANAGE TO 동사"라는 표현입니다.
"The fire spread through the building quickly, but everyone was able to escape." (건물에 불이 빠르게 번지고 있었지만, 모든 사람들이 탈출할 수 있었다.)
"The fire spread through the building quickly, but everyone managed to escape." (건물에 불이 빠르게 번지고 있었지만, 모든 사람들이 탈출할 수 있었다.)
"The fire spread through the building quickly, but everyone managed to escape." (건물에 불이 빠르게 번지고 있었지만, 모든 사람들이 탈출할 수 있었다.)
이렇게, CAN과 "BE ABLE TO" / "MANAGE TO"라는 표현을 비교해보면, "CAN"의 경우 마치 시제의 일반시제와 같이 확실히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풀어내는 경향이 강하고, BE ABLE TO와 MANAGE TO의 경우에는 진행시제와 같이 순간에 집중하는 느낌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GRAMMAR IN USE에서 등장한 다른 예문을 가지고 한 번 더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지요.
"Ted and Geoff participated in football match yesterday. They both played very well, but in the end they were not able to lead their team to win." (테드와 제프는 어제 축구 경기에 참여했는데요. 두 선수 모두 열심히 했지만 결국 팀을 승리로 이끌지는 못했습니다.)
위의 예문에서도 순간적으로 "~할 수 있었음" 혹은 "~할 수 없었음"이 잘 드러나는 예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축구 경기는 순간에 벌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니, "MANAGE TO" 혹은 "BE ABLE TO"라는 표현과 잘 맞는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 다른 조동사와도 어울릴 수 있는 BE ABLE TO / MANAGE TO
이러한 의미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BE ABLE TO"와 "MANAGE TO"의 경우에는 표현의 형태로 인해, 다른 조동사와 결합을 하거나 시제와 결합을 하기도 굉장히 수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 예로 미래 시제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조동사 WILL과도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지요.
"Only a few applicants will be able to apply for the job." (소수의 지원자들만이 그 일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You will be able to learn all about court etiquette." (궁궐 예절에 관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You will be able to learn all about court etiquette." (궁궐 예절에 관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조동사의 형태를 띠지 않은 표현인지라 다른 조동사와 조합이 가능하기도 한 모습입니다. 그만큼 사용에 제약이 없고, 형태 변화가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는 표현입니다.
여기까지, "CAN"과 비슷하지만, 미묘하게 다른 의미를 가지는 표현 "BE ABLE TO" / MANAGE TO"라는 표현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이미지 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