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조동사, 가능성을 의미하는 CAN"


영문법 "조동사, 가능성을 의미하는 CAN"

본격적으로 조동사에 대해서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살펴볼 조동사는 "CAN"입니다. 조동사 CAN은 주로 동사 앞에 위치하면서, 동사에 의미를 부여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CAN이 부여하는 의미는 기본적인 의미는 간단합니다. 바로 "~할 수 있다.'라는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앞에서 우리가 조동사에 관해서 이야기를 할 때, 조동사는 크게 2가지의 의미로 나누어서 보아야 한다고 했는데요. CAN 역시도 그렇습니다. 기본적인 "~할 수 있다"는 의미 외에도 "~이다."라고 하는 일종의 강한 추측의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하지요. 그래서 먼저 정리를 해보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CAN이 가지는 큰 의미"

1. ~할 수 있다.
2. ~이다. (강한 추측) → 부정형으로 쓰여 ~일리가 없다.

이렇게, 글로만 늘어놓으면 사실 감을 잡기 어려울 텐데요. 문장을 통해서, 예문을 통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의미인 "~할 수 있다"라는 의미로 쓰인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Geoff can swim well." (제프는 수영을 잘할 수 있다.)
"I cannot go there tomorrow." (나는 거기에 내일 갈 수 없어.)
"I can speak 5 languages." (나는 5개 국어를 할 수 있어.)
"I cannot sleep now." (나는 지금 잠을 잘 수 없어.)

이렇게 기본적인 의미로 쓰이는 "CAN"은 주로 뒤에 나오는 동사의 의미에 "할 수 있다."를 첨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혼자서 단독으로 쓰일 수는 없고 항상 다른 동사와 함께 쓰이는 것이지요. 조동사가 쓰이는 형태에 관한 내용은 조동사의 "들어가기" 부분에서 살펴본 바 있습니다. 부정이나, 의문문으로 쓰이는 경우에는 일반동사와 달리, "BE 동사"와 같은 형태로 형태 변화가 된다는 점인데요. 여기에서는 굳이 다시 설명하지 않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강한 추측의 의미로 쓰인 CAN의 경우

이번에는 기본적인 의미인 "~할 수 있다"라는 의미로 쓰인 것이 아닌, 강한 추측의 "~이다"와 같은 의미로 쓰인 문장들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굳이 이렇게 예문으로 찾으려면 쉽지 않지만, 실생활에서는 이렇게 조동사를 활용해서 "추측의 확신도"를 조절하는 경우가 많으니 기억을 해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런데 CAN의 경우에는 주로 "부정"의 형태로 쓰이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그래서 주로 아래와 같은 문장에서 아주 강한 부정으로 쓰이는 편입니다.

"It cannot be true." (그것이 사실일 리가 없어.)
"It can't be true." (그것이 사실일 리가 없어.)

아주 강하게 "BE TRUE"가 아니라고 강조하는 의미로 쓰인 "CAN"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이 문장을 CAN의 기본적인 의미인 "~할 수 있다"로 해석을 하게 되면, "사실을 할 수가 없어."라는 이상한 말이 만들어지게 되는데요. 이러한 문장에서는 "사실일 리가 없다."라는 말로 풀어주는 것이 더욱 자연스러울 것입니다.

# 부정형은 CANNOT 혹은 CAN'T

그리고 참고로 하나 더 알아보고 갈 내용은 바로 "CAN"이 부정으로 쓰이는 경우에는 "CAN'T"와 같이 축약된 형태로도 쓰일 수 있는데요. NOT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주로 "CANNOT"의 형태로 붙여서 사용하는 것이 특이한 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조동사 "CAN"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이어지는 글에서 CAN의 과거형인 COULD에 대해서 조금 더 깊은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Modal Auxili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