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조동사, 들어가기"


영문법 "조동사, 들어가기"

조동사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들어가기", 즉 입문에 관한 내용으로 조동사가 어떠한 것인지에 대하여 전체적으로 살펴보는 글이 될 것입니다.

우선 조동사라고 하니, 뭔가 "동사"와 관련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렇습니다. 동사와 관련이 있기는 합니다. 쉽게 생각해보면, 동사는 "동사인데 혼자서는 쓰일 수 없는 동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 영어 이름에서도 AUXILIARY VERB = 조동사

영어 이름에서도 이렇게 "AUXILIARY VERB"라고 명명이 되어 있는데요. 영어로도 문자 그대로, "보조 동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요. 그래서, 조동사는 말 그대로 동사를 보조하는 동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표적인 조동사로 누구나 알고 있을 법한 동사 "CAN"을 가지고 이야기를 시작해보도록 하지요. 앞에서 우리는 조동사는 혼자서 사용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조동사가 과연 정말로 혼자서는 쓰일 수 없는 것인지 살펴보도록 할까요? 아래의 문장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Geoff can." (제프는 할 수 있다?)
"Jessica can home now." (제시카는 지금 집을 할 수 있다?)
"Julian can on time." (줄리안은 제시간에 올 수 있다?)

위와 같이, 문장에서 동사가 없이 조동사만 쓰이게 되면, 의미의 혼돈을 가져온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첫 번째 문장의 경우에는 제프가 할 수는 있는데,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없고, 두 번째 문장은 "제시카가 집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 수가 없지요. 세 번째 문장도 줄리안이 제시간에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조동사는 "동사"와 함께 쓰여야 하지요. 그렇다면, 다시 아래의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eoff can swim." (제프는 수영을 할 수 있다.)
"Jessica can come home now." (제시카는 지금 집에 올 수 있다.)
"Julian can arrive on time." (줄리안은 제시간에 올 수 있어.)

이렇게, 적당한 동사와 함께 쓰여야, 조동사의 의미와 원래의 동사가 가진 의미가 합쳐져서 그럴듯한 의미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여기에서 "CAN"은 "할 수 있다."의 의미로 쓰인 모습이지요.
나중에 "조동사 CAN"을 다루는 부분에서 살펴볼 것이지만, "CAN"은 "~할 수 있다"는 의미 외에도 다른 의미로 쓰일 수도 있으니, 참고해두시길 바랍니다.

# CAN / WILL / SHOULD / MAY / MUST 등이 조동사이다.

그렇다면, 간략하게나마, 조동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위와 같은 조동사들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인데요. 주로 쓰이는 기본적인 의미들을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주로 쓰이는 기본적인 의미이지, 다른 의미로도 쓰인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할 것입니다.

CAN : ~할 수 있다.
WILL : ~할 것이다.
SHOULD : ~해야 한다.
MAY : ~할 수 있다.
MUST : ~해야 한다.

이렇게, 기본적인 의미들을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그냥 끝을 내기는 아쉬우니 문장이라도 한 번 살펴보도록 할까요?

"Julian can play soccer well." (줄리안은 축구를 잘할 수 있다.)
"I will go home tomorrow." (나는 내일 집에 갈 것이다.)
"He should do homework now." (그는 지금 숙제해야 한다.)
"You may park here." (여기에 주차할 수 있습니다.)
"You must come back home." (너는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렇게 예문들을 한 번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 문장은 한 시대를 풍미했던 가수, 서태지와 아이들의 노래 제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여기에서 쓰인 것이 바로 조동사 MUST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조동사의 패턴 변화는 BE 동사처럼 변한다.

조동사가 활용이 될 때의 패턴 변화는 일반동사와 달리 "BE 동사"와 같은 패턴으로 변합니다. 앞에서 "일반동사와 BE 동사"에 관한 내용을 다룰 때 언급이 되었던 부분이지요.
그래도 다시 한번 살펴보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정 : 조동사 + NOT
질문 : 주어와 조동사의 위치 변경



이렇게 활용이 되는데요. 한 번 문장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정문부터 살펴보도록 하지요.

"Julian cannot play soccer well now." (줄리안은 이제 축구를 잘할 수 없다.)
"Jessica cannot come home tonight." (제시카는 오늘 밤에 집에 올 수 없다.)

이렇게, 조동사 뒤에 "NOT"이 오는 형태로 부정을 만들어 내는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의문문"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Can Geoff play soccer?" (제프는 축구를 할 수 있나요?)
"Can you swim?" (수영할 수 있습니까?)
"Will you park here?" (여기에 주차할 건가요?)

위와 같이 질문을 만들 때는 주어와 조동사의 위치를 바꾸는 것으로 문장을 만들어 내고 있는 모습입니다. BE 동사와 활용되는 형태가 완전히 같다고 할 수 있지요.

여기까지, 조동사에 대해서 전반적인 내용을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 살펴볼 내용에서는 각각의 조동사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Modal Auxili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