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공부 도전기 "18. 이제는 시험이다 "TOEIC / TEPS 시험"


영어 공부 도전기 "18. 이제는 시험이다 "TOEIC / TEPS 시험"

나름 꾸준히 영어 공부를 하면서, 영문법도 공부를 했고, 단어도 제법 알고 있는 상황이고, 펜팔을 통해서 외국인 친구들과 의사소통도 어느 정도 되는 상황이 되었는데, 여태껏 영어공부를 하면서 한 번도 해보지 않은 것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다른 사람들은 한 번씩 쳐보게 된다는 "TOEIC"이라는 시험과 조금은 생소하다고 할 수 있는 "TEPS" 시험이 바로 그것이었다.

물론 토익과 텝스 외에도 토플이라든가 아이엘츠라든가 하는 시험이 있기도 했지만, 그 시험들의 경우에는 특정한 사람들만 치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고 무엇보다 시험비가 너무 비싼 시험이라서, 시험을 쳐볼 엄두도 내지 못했다고 할 수 있었다. 하지만, 토익이나 텝스의 경우에도 가격이 그다지 저렴한 편은 아니었지만 다른 두 시험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하다고 할 수 있었기에 이 두 시험은 한 번 쳐두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래도 토익이나 텝스의 경우에는 대학이나 대학원에 진학을 하거나 취업을 할 때 거의 필수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니 말이다.

이때 당시가 영어공부 절대로 하지 마라라는 공부 방식을 통해서 영어를 다시 시작한 지 거의 3년 정도가 된 시점이 아니었을까 싶다. 그러고 나서야 이렇게 토익시험이라는 것을 처음으로 치게 되었는데, 물론 한 번도 공부를 해보지 않은 시험에서 성적이 잘 나왔을 리는 없다. 하지만, 5번 정도 시험을 치르면서 나중에는 900점이라는 성적을 받아 들 수 있기도 했다.

텝스 역시도, 2번을 쳤지만, 처음에 받았던 600점대의 점수 이후, 한 달 만에 740점대로 점수를 확 끌어올리기도 했을 정도로, 나름 시험 성적을 급격히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기도 한 것 같은 생각이 든다. 그 내용은 여기에서도 슬슬 풀어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 TOEIC 시험, 620점부터 시작했다. 그리고 5번째 시험에서는 900점을 받아 들 수 있었다.

토익이라는 시험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이 갔을 때 받은 점수가 620점, 그리고 이후 공부를 조금 하고 난 뒤에 마지막으로 받은 점수가 900점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나쁘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었다. 그런데 5번째 시험을 치르고 나서 900점을 받아 들 수 있었다는 것은 그다지 좋지 않은 내용이라고 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당시 상황을 돌아보면, 개인적으로 토익시험에만 전념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다. 다른 시험을 준비하면서, 그리고 공부를 병행하면서 토익 시험을 준비해야 했기에 성적을 올리는데 이렇게 오랜 기간 시간을 할애한 것처럼 보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토익을 만점을 받은 것은 아니지만, 나름 개인적으로 점수를 올리는데 가장 좋은 방법을 알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그 방법은 생각보다는 간단하다. 단, 평소에 영어 공부를 꾸준히 해와서 기초가 마련이 되어 있어야 한다.

보통 주변에서 "토익 몇 개월 공부하고 몇 점 받았다"하는 내용을 살펴보면, 은근히 과장된 경우가 많다. 그렇게 토익 점수가 확 오르는 사람은 평소에 이미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바로 이미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 "토익 시험 유형에 익숙해지는데만 몇 개월을 활용했고, 높은 점수를 받았다."라는 표현이 더 정확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말이다. 토익이라는 시험에서 고득점을 맞으려면, 평소에 영어를 어느 정도는 하던 사람이 "시험 유형"을 파악하고, 시험에 자주 나오는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시험에 단련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렇게 기본기가 잡힌 상황을 가정한다면, 평소에 연습할 때 시험과 완전히 같은 상황에서 시험을 쳐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시간도 완전히 시험시간과 똑같이 재고, 같은 환경에서 문제를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다. 그리고 채점도 해보고, 나중에는 어떤 문제를 틀렸는지, 왜 틀렸는지, 내가 무엇을 잘못한 것인지 다시 짚어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여기까지는 일반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 사실 여기서부터 진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보통 사람들은 알려주지 않는 내용을 말이다.

# 한 번 풀었던 기출문제를 다시 같은 방식으로 실전과 같이 문제를 풀어보도록 한다.

단기간에 토익이라는 시험에서 내가 성적으로 올리는데 활용했던 방법은 바로 이 방법이었다. 비록 이미 풀어본 기출문제라고 하지만, 그리고 이미 어떤 부분에서 틀렸고, 왜 틀렸는지도 알아본 상황이지만, 같은 문제를 가지고 다시 똑같이 시험을 친다고 해도 모든 문제를 놓치지 않고, 정답을 찾아내기는 상당히 어려웠다.

이미 예전에 틀렸던 기억이 있는 문제에서는 또 틀리기도 일수였고, 완벽하게 짚고 넘어갔다고 생각되는 부분에서도 역시 새는 부분이 있었다. 그래도 토익시험의 경우에는 그다지 난도가 높지 않아서 이렇게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복습을 해서 문제점을 찾아내고 다시 그 문제를 가지고 풀어보면, 거의 만점에 가까운 성적을 받아 들 수 있었는데, 이 과정이 상당히 중요했던 것 같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만점"을 받으려면 어떤 수준으로, 어떤 템포로 문제를 풀어나가야 하는구나 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느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텝스 역시도 같은 방식으로 공부를 했는데, 한 달 만에 성적이 120점 정도 가까이 올라갔다. 물론 620점 정도에서 740점 정도로 오른 점수인지라,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었던 것인데, 텝스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토익에 비해서 난도가 높았던지라, 복습을 하고 바로 풀어도 만점을 받기는 어려웠다.

보통은 3번째 재시험쯤 되어야 만점이 나오거나 거의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오는 모습이었는데, 이것 역시도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만점"을 받으려면 어떤 템포로 문제를 풀어야 하는지를 체득할 수 있는 모습이었다고 할까?

이렇게, 만점을 받는 템포를 느낀 이후부터는 자연스럽게 시험 성적도 잘 따라왔던 듯하다. 토익 900점을 찍은 이후에는 굳이 더 높은 토익 점수가 필요 없다는 생각에 더 이상 토익 공부도 하지 않고 시험을 치지도 않아서 한계까지 끌어올려 보지는 못했지만 말이다.

아무튼 뭔가 이렇게 남들과는 다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영절하식 공부법"을 활용해서 영어 공부를 시작했고, 결국에는 "영어 공부 절대로 하지 마라"에 나왔던 주인공 K가 했던 것처럼 토익에서도 900점 이상의 성적을 받아낼 수 있었다.

그와 동시에 일상생활에서 영어를 사용함에 크게 문제 되지 않을 회화 수준을 가지기도 했고, 작문 실력을 가지게 되기도 했다. 중간에 다른 공부를 하느라, 영어 공부에만 집중할 수가 없는 상황이었는데도 말이다. 아무튼 이렇게, 토익이라는 시험에서 900점이라는 성적을 받아 들고 나니, 이제 "영어"는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즉시 활용 가능한 전력"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 여러번의 시도 끝에 받을 수 있었던 토익 900점


"단기간에 TOEIC 시험 성적 올리기 방법 정리"

위에서 풀어쓰긴 했지만, 혹시나 단기간에 토익 시험 성적을 올리는 방법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 방법은 어느 정도 토익에서 볼 수 있는 영문법과 어휘를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사용하면 좋은 방법입니다.

1. TOEIC 모의고사를 실제 시험과 같은 환경에서 치른다.
   - 문제집, 답안지에 마킹을 하는 것까지 모두 동일하게 하도록 한다.
   - 시간 역시 정확하게 스톱워치를 이용해서 재도록 한다.
2. 모의고사를 시간에 맞추어 푼 후, 채점을 하고 틀린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내용을 숙지한다.
   - 혹시나 모르는 문법 내용인 경우, 따로 정리해서 외우도록 한다.
   - 모르는 어휘가 있는 경우, 이 경우 역시도 최대한 빨리 외우도록 한다.
3. 복습이 끝나고 며칠 뒤, 같은 문제를 가지고 모의고사를 똑같이 치른다. 실제와 같이.
    - 같은 문제를 가지고 똑같이 시험을 치러본다.
    - 만점에 가까운 성적이 나올 때까지 이 작업을 반복한다.

이런 방법을 활용하면, 토익과 같은 시험에서는 크게 많은 문제를 풀어볼 필요가 없습니다. 토익에서 묻는 문제는 거의 비슷한 내용이 전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니까요. 기출문제 3-4가지를 가지고 이렇게 만점을 맞을 정도로 연습을 하면 충분히 900점 이상의 고득점을 맞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운이 조금 따라준다면 말이죠.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ditorial/Study Log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