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 SUPPOSED TO VERB", ~하기로 되어 있다.


"BE SUPPOSED TO VERB", ~하기로 되어 있다.

이번에는 간단한 영어 표현이면서 패턴에 관하여 한 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어에서 흔히 쓰이는 표현 중에는 "BE SUPPOSED TO 동사"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동사의 자리에는 동사나 올 수 있는 그러한 모습인지라, 여기에 단어만 바꿔서 넣으면 다양한 의미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표현이지요.

이러한 "BE SUPPOSED TO 동사"라는 형태의 표현이 가진 의미는 크게 3가지가 있는 듯한 모습인데요. 한 번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하기로 되어 있다. → 가장 많이 쓰이는 의미
2. ~할 의무가 있다.
3. ~라고 한다. (~인 것으로 여겨진다.)

이렇게, 크게는 3가지의 의미로 쓰인다고 할 수 있을 것인데, 사실 1번과 2번은 살짝 유사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기로 되어 있다"는 말 자체가 어느 정도의 "의무"를 담고 있는 그러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니 말이죠.

그다지 어렵지 않은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지라, 간략하게 문장으로는 어떻게 쓰이는지 한 번 살펴보면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And what would I be supposed to do then with that letter?" (그리고 나는 그때 그 편지를 가지고 무엇을 해야 할까요?)
"Why do I get the feeling we are not supposed to be here?" (왜 우리가 여기 있어서는 안 되는 느낌이 들죠?)

그리고 3번의 의미, "~인 것으로 여겨진다" 혹은 "~라고 한다"라는 의미로 쓰인 표현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haven't seen it myself, but it's supposed to be a great movie." (내가 그걸 직접 본 것은 아니지만 대단한 영화라고 해요.)

여기까지, 간단한 영어 표현인 "BE SUPPOSED TO 동사"의 표현에 관하여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에 "동사"의 자리에 다양한 동사를 넣어서 여러 가지 표현을 한 번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English Pattern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