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웅하다"를 영어로?


"배웅하다"를 영어로?

이번에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간혹 사용하는 표현을 영어로는 어떻게 나타내는지에 관하여 한 번 알아보는 식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누군가와 헤어질 때, 그냥 보내기는 아쉬워서 역까지, 혹은 문까지 같이 따라나가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것을 두고 누군가를 "배웅한다."는 말을 합니다.

이렇게 누군가를 배웅하는 것을 영어로는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지에 관하여 알아보는 시간이 이번 글의 주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 누군가를 배웅하다. 주로 SEE OUT / SEE OFF과 같은 형태로 쓰이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배웅한다는 것을 영어로는 간단하게 SEE OFF / SEE OUT과 같은 형태로 나타낼 수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물론 여기에 다른 단어를 조합해서 만들어 낼 수도 있긴 합니다. 그래도 여기에서는 우선 위의 두 가지 표현을 중심으로 먼저 한 번 알아보고 난 뒤에, 다른 가능한 표현들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SEE SOMEONE OUT = 누군가를 문까지 배웅하다.
2. SEE SOMEONE OFF = 누군가를 공항 혹은 역까지 배웅하다.

이렇게 우선 위의 두 가지를 먼저 살펴볼 것인데요. 미세한 내용이지만, SEE OFF라는 표현과 SEE OUT이라는 표현을 살펴보면, 의미가 아주 미세하게 다른 모습입니다.

SEE OUT이 누군가를 문 앞까지 배웅한다는 의미인 반면, SEE OFF의 경우에는 그것보다 조금 더 멀리 배웅하러 나간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SEE OUT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t's not very surprising to see her out late at night." (늦은 밤에 그녀를 배웅하는 것은 그렇게 놀라운 일이 아니다.)
"Don't bother, I can see myself out." (신경 쓰지 마세요. 혼자서도 나갈 수 있어요.)
"My secretary will see you out." (제 비서가 배웅해 드릴 겁니다.)

이번에는, SEE SOMEONE OFF가 쓰인 문장들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he really wants to see you off." (그녀는 당신을 꼭 배웅하고 싶어 해요.)
"I went to the railway station to see Henry off." (나는 헨리를 배웅하러 철도역에 갔었다.)
"It's very nice of you to see me off." (배웅을 나와 주셔서 고맙습니다.)

# SEE OUT의 또 다른 의미, 누군가의 여생보다 오래가다.

그런데 여기에서 애매한 것이 SEE OUT의 경우에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바로 누군가의 여생보다 오래간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병에 걸리거나 나이가 드신 분들이 죽음을 앞둔 상황에서 맞이하는 일종의 시한부 인생과 같은 상황에서 쓰이기도 하는 표현인지라 문맥을 잘 파악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로 쓰인 문장의 쓰임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don't think my grandfather will see out another month." (할아버지가 한 달을 더 못 버틸 것 같아.)
"I have had this coat for years, and I am sure it will see me out." (내가 이 외투를 수년째 입고 있는데 분명 죽을 때까지 입을 수 있을 거야.)

물론 이러한 의미 외에도, 기본적으로 "밖을 본다"는 의미로 쓰이기도 하니, 정말 문맥을 잘 파악해야 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죠.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How to say "OOO" in Englis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