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 무엇의 줄임말일까?


"AI"는 무엇의 줄임말일까?


2016년 3월 인공지능과 인간의 바둑 대결이 펼쳐졌습니다. 세기의 대결로 알려진 이 대회는 바로 "구글 딥 마인드 챌린지(GOOGLE DEEPMIND CHALLENGE MATCH)"라는 이름이었지요.


당시 경기의 결과는 구글의 인공지능인 알파고(ALPHA GO)가 인간 대표로 나온 이세돌 선수에게 4:1로 승리를 거두면서 승리를 거두었답니다. 이로 인해서 인공지능에 대한 공포와 미래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 인공지능을 뜻하는 AI는 무엇의 약자일까?


이렇게 요즘 들어 등장하고 있는 인공지능을 영어로는 간단히 "AI"라고 칭한답니다. 원래의 이름이 너무 길어서, 이렇게 줄여서 부르는 형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인공지능의 약자로 쓰이는 AI는 바로 "ARTICIFIAL INTELLIGENCE"의 약자랍니다.


"ARTIFICIAL"이라는 단어가 "인공적인 / 인공의"라는 의미를 가지는 단어이고, "INTELLIGENCE"는 말 그대로 "지능"이라는 의미를 가지는 단어이니, 위의 단어를 조합해보면, "인공지능"이라는 말을 만들어 낼 수 있답니다.




# 또 다른 AI, 조류 독감의 경우에는?


하지만, 이렇게 "AI"는 인공지능만 칭하지 않는답니다. 인공지능이 세상에 등장하기 전에 이 표현은 다른 것을 가리키는 표현으로 사용되었답니다. 바로 "조류독감"을 칭하는 말로 사용되었지요.


역시 영어로 조류 독감을 "AI"라고 칭하는데요. 이는 "AVIAN INFLUENZA"의 약자랍니다. 그리고 "FLU"는 "INFLUENZA"의 약자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위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AI는 크게 2가지의 의미로 사용되면서 아래와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AI = ARTIFICIAL INTELLIGENCE = 인공지능

AI = AVIAN INFLUENZA = 조류독감


조류 독감 역시 같은 형태로 조합된 단어인데요. "AVIAN"이라는 단어가 바로 "조류의"라는 의미를 가지는 단어랍니다.


여기까지, "AI"가 가지는 두 가지 큰 의미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General Vocabul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