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OFOLD / THREEFOLD", 두 번 접은 / 세 번 접은?


"TWOFOLD / THREEFOLD", 두 번 접은 / 세 번 접은?


수학에서 "~배"를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4는 2의 2배이다."라는 말처럼, 곱셈을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하는데요. 이것을 일반적으로는 "TIMES"라는 말을 사용해서 표현한답니다. "2 TIMES 2 IS 4."와 같이 나타낼 수 있지요.


혹시나 이러한 사칙연산 영어 표현이 궁금하다면, 이전에 제가 작성해둔 글을 보시면 될 것입니다. 아래에 링크가 있지요.



기본적으로는 이렇게 "TIMES"라는 표현을 사용해서 표현을 곱셈에 관한 표현을 만들 수도 있는데요. 하짐,ㄴ 조금 다른 방식으로도 이러한 표현을 만들 수 있기도 합니다. 바로 "FOLD"라는 단어이지요.




# FOLD = 접다.


"FOLD"라는 단어는 원래는 접다는 의미를 가지는 단어입니다. 하지만, 간혹 이렇게 "곱셈"의 배수를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마치, 종이를 접는 행위에서 "배수"라는 의미를 비유적으로 찾아낸 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조금 이해는 되지 않지만, 접으면 접을수록 커진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그래서, "FOLD"앞에 숫자를 붙여주면, 그만큼의 배수를 가리키는 것이 되지요.


TWOFOLD = 2배의

THREEFOLD = 3배의

FOURFOLD = 4배의

...


이렇게, 점점 그 숫자를 올려가면서 표현을 만들 수 있는데요. 숫자를 붙일 수 있는 만큼, 붙일 수 있다고 합니다.




# 조금 더 드라마틱하게 증가하는 것을 나타내는 표현


그런데 "TIMES"라는 말이 있는데, 이 표현이 왜 또 있는 것일까요? 특별한 이유는 없겠지만, 느낌상의 차이는 있다고 합니다. "TIMES"에 비해서 "FOLD"가 들어간 표현을 사용하면 조금 더 "드라마틱하게 무언가 증가하는 것"을 표현한다고 하지요.


그럼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he speed has increased fourfold." (속도가 네 배나 빨라졌다.)

"Organ donations have increased threefold in South Korea." (한국에서 장기 기증은 세 배가 증가했다.)

"The number of members has increased more than fivefold in just a year." (일 년 사이에 회원 수가 다섯 배 이상 불어났다.)


여기까지, "FOLD"와 함께 사용되는 "배수"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What does "OOO" mean?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