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하다"를 영어로?


"화장하다"를 영어로?


사람들은 더 매력적으로 보이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스스로를 꾸미고 화장을 하기도 하지요. 예전에는 주로 여성들만 화장을 했는데, 최근에는 남성들도 화장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TV에 나오는 아이돌이라고 하는 남자들을 보면, 화장을 하고 나오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으니 말이죠.


이번에는 이렇게 화장한다는 것을 영어로는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화장하다를 영어로 어떻게 옮겨볼 수 있을까?


"화장하다"라는 표현은 크게 2가지로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우리를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서 화장품을 바르는 행위를 가리키는 것이고요. 다른 하나는 "시체"를 불로 태우는 것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시신을 불로 태우는 것은 "CREMATE"라는 동사를 사용하는데요. 명사로는 "CREMATION"이라고 사용한답니다.


"We will cremate the deceased, following his wishes." (고인의 뜻에 따라 화장하기로 했습니다.)

"I was only trying to cremate him according to his wishes." (나는 오직 그를 그의 소원에 따라 화장하기로 힘쓰고 있었다.)


이렇게, 시체를 화장하는 것은 위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이번에 알아볼 표현은 바로 첫 번째의 "화장하다"라는 의미로 우리를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화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것입니다. 이러한 화장을 영어로는 "MAKE UP"이라고 하는데요. 우리말에서도 이제는 흔히 들어볼 수 있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그런데, 이렇게 화장을 "MAKE-UP"이라고 칭하는 것은 알겠는데, 앞에 어떤 동사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는 조금 고민될 것입니다. 그래서 그 내용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지요.


1. PUT ON MAKE-UP

2. APPLY MAKE-UP

3. WEAR MAKE-UP


이렇게 3가지의 동사를 사용해서 "화장하다"라는 내용을 만들어 볼 수 있답니다. 가장 흔하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 바로 "PUT ON MAKE-UP"이라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Do you put on makeup every morning?" (너는 아침마다 화장을 하니?)

"Some girls also put on some eye makeup." (어떤 여자아이들은 눈 화장을 하기도 한다.)




# APPLY MAKE-UP = 화장을 적용하다? = 화장을 하다.


다른 표현으로는 "APPLY"를 사용한 표현이 있습니다. "APPLY"라는 동사에는 "적용하다"라는 의미도 있지만, 바르다는 의미도 있답니다. 그래서 "APPLY A TO B"라고 하면, "A를 B에 바르다"는 의미로 사용된다고 했었지요.



그래서 "APPLY MAKEUP"이라는 표현 역시도 "화장을 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답니다.


"If you wish, you can apply makeup to minimize the redness." (원하는 경우, 화장으로 이 홍조를 가릴 수 있습니다.)

"A woman is using a car's mirror while applying makeup." (여자가 자동차의 거울을 보며 화장을 하고 있다.)


# WEAR MAKE-UP = 화장을 입다? = 화장을 하다.


다른 동사로는 "WEAR"라는 동사를 사용해서 표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직역해보자면, "화장을 입다"는 말로 옮겨볼 수 있는데요. 화장을 입는다는 것은 결국, "화장을 한다"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 표현도 "화장을 하다"는 의미로 사용되지요.


"You don't need to wear makeup yet." (너는 아직 화장 안 해도 돼.)

"A lot of my friends also wear makeup." (많은 내 친구들도 화장을 해.)


여기까지, "화장하다"는 말은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How to say "OOO" in Englis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