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R / LISTEN", 듣는다는 영어 표현


"HEAR / LISTEN", 듣는다는 영어 표현


이전에 "대충 듣다"라는 표현에 대해서 이야기를 풀어나갈 때 "HEAR"라는 표현과 "LISTEN TO"라는 표현의 차이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언급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그 글에서는 잠시 지나가는 수준으로 간략하게 언급을 했던지라 이번에 이렇게 다시 글을 자세히 써보려고 합니다.



우리말에서는 "듣는다"라는 말이 하나밖에 없지만, 영어에서는 크게 "HEAR"라는 단어와 "LISTEN"이라는 단어로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이 글에서는 의미적인 부분의 차이점을 살펴보기도 하고, 형식적인 쓰임에서의 차이점을 살펴보기도 하겠습니다.




# HEAR와 LISTEN의 의미적인 차이


두 표현은 우리말로는 모두 "듣다"라는 의미로 해석되는 표현들이지만, 미세하게 살펴보면 조금 다른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에서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EAR : 단순히 귀에 들리는 것을 듣는 것, 특별히 집중해서 듣는 개념은 아님

LISTEN : 귀 기울여 듣는 것, 집중해서 듣는 개념으로, 한자로는 "경청"이라는 의미


의미상의 차이점을 정리해보면, 위와 같이 살펴볼 수 있을 것인데요. "HEAR"의 경우에는 특별히 집중해서 듣는 개념이 아니라, 가만히 있는데 귀에 들리는 것을 듣는 것을 가리키는 표현입니다. 그래서, 지나가다가 들리는 노랫소리라든가, 의식하지 않았는데 들리는 옆사람의 대화 소리 등등과 같이 의식하지 않고 듣는 것을 가리키는 표현이지요.


반면에 "LISTEN"이라는 개념은 집중해서 듣는 것을 뜻합니다. 일부러 그것을 들으려고 노력해서 듣는 개념을 가리키는 것이지요. 그래서 영어 시험장에서의 듣기 평가는 "HEARING TEST"가 아니라 "LISTENING TEST"가 됩니다. 집중해서 듣고, 문제를 풀어야 하는 것이니 말이죠.


참고로 "HEARING TEST"를 정확히 말하자면, "청력 테스트"정도로 생각을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 형태상의 차이


HEAR SOMETHING = 어떤 것을 듣는다.

LISTEN TO SOMETHING = 어떤 것을 듣는다.


형태상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HEAR"의 경우에는 타동사로 분류가 되어서, 동사 뒤에 바로 목적어가 오는 형태로 쓰이고요. 반면에 "LISTEN"의 경우에는 자동사로 사용되면서, 목적어가 오기 위해서는 전치사가 필요합니다. 문법적인 차이점을 지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간혹 "LISTEN"이라는 한 단어로 단독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이때의 "LISTEN"은 "들어봐"라는 의미를 가지는 표현이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LISTEN UP"이라는 표현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잘 들어봐."라는 의미로 쓰이는 표현으로 ESL 교실에서 자주 사용되는 표현이지요.


아무튼 이러한 두 표현의 의미상의 차이 때문에, 소문을 듣거나, 우연히 듣게 된 말의 경우에는 "HEAR"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I HAVE HEARD THAT..."이라는 표현을 주로 사용하게 되지요.


쓰임을 한 번 비교해보면서 글을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


"Did you ever hear anything like that?" (이런 걸 들어본 적이 있어요?)

"I have heard that you are in the market for a used car." (당신 중고차를 사려고 한다고 들었소.)


"My boyfriend just doesn't listen to me." (내 남자 친구는 도무지 내 말을 귀담아듣질 않아.)

"Did you listen to me to repletion?" (너 내 말 충분히 들었어?)

"I listen to English tapes every day." (매일 영어 테이프를 듣는다.)


여기까지, "HEAR"라는 표현과 "LISTEN"이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General Vocabul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