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T HAVE YOUR CAKE AND EAT IT", 케이크를 동시에 가지고 먹을 수 없다.


"CAN'T HAVE YOUR CAKE AND EAT IT", 케이크를 동시에 가지고 먹을 수 없다.


서양 속담 중에는 "CAN'T HAVE YOUR CAKE AND EAT IT"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 표현을 문자 그대로 옮겨보면, "동시에 케이크를 가지고 먹을 수는 없다."는 말인데요. 케이크를 가지려면 먹을 수는 없고, 그렇다고 케이크를 먹어버리면 케이크가 없어지는 상황을 뜻하는 것이지요.


결국, 이 표현은 "동시에 두 가지 다 만족시키는 것은 없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를 선택하면 한 가지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서 주로 쓰이는 편이지요.




# YOU CAN'T HAVE YOUR CAKE AND EAT IT. = 케이크를 먹으면서 동시에 가지고 있을 수는 없다. = 한 가지를 선택하면 한 가지를 포기해야 한다.


이 표현은 결국, 한 가지를 선택하면, 다른 한 가지는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주로 사용되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편안한 휴가를 보내려고 결정을 내렸다면 비싼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어쩔 수 없이 따라오는 것이지요. 값싸고 질 좋은 것은 찾기가 힘든 편이니 말이죠.


돈을 모으려고 한다면, 지출을 줄여야 할 것이니, 그 돈으로 할 수 있는 다른 것들을 할 수 없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종의 기회비용과 관련이 있는 표현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지요.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drank a whole bottle of champagne at the party last night, but now I feel sick. I've got the worst hangover ever. But I suppose you can't have your cake and eat it!" (어젯밤 파티에서 와인을 엄청 마셨더니 다음날 숙취로 고생했어. 두 가지 좋은 점만 취할 수는 없으니까 당연한 거지.)

"I bought a brand-new car. but I need to pay a lot. I can't have my cake and eat it." (신차를 구입했지만, 돈을 많이 지불해야 해. 동시에 두 마리 토끼를 취할 수는 없으니까.)


여기까지, "CAN'T HAVE YOUR CAKE AND EAT IT"이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General Vocabul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