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십(SKINSHIP)"이라는 말에 대하여


"스킨십(SKINSHIP)"이라는 말에 대하여

우리가 흔히 친구 혹은 연인, 가족 사이에서 주고받는 긍정적이면서도 애정 어린 신체적인 접촉을 두고 "스킨십(SKINSHIP)"이라고 표현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런데 괜히 갑작스럽게 궁금해지게 된 것이 있는데요. 이 표현이 어디에서 나온 표현일까 하는 것이었지요.

혹자는 이 표현을 콩글리시라고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 아니라고도 이야기를 하는 모습이기도 한데, 아무래도 이러한 내용이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쓰이는 표현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지만, 영어권 문화에서는 흔히 쓰이지는 않는 표현인 것 같습니다. "URBAN DICTIONARY"에서 이 내용을 검색을 해보면, 주로 우리나라나 일본에서 이러한 내용을 사용한다고 정의를 하고 있는 편이니 말이죠. 아무래도 외국인들 역시도 이 스킨십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관하서 궁금해했던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SKINSHIP(스킨십) = 친한 친구 간에 애정 어린 혹은 그렇지 않은 신체적인 접촉

이 스킨십이라는 표현을 영어로 설명해놓은 표현들을 살펴보면, 주로 이러한 형태로 설명을 해놓고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부모와 자식 관계의 친근한 신체적 접촉, 혹은 동성 간에 가벼운 신체적 접촉과 같은 내용으로 말이죠. 물론 우리는 이 내용을 이성 간의 애정 어린 신체적인 접촉이라는 의미로도 쓰기도 하지만 말이죠.

"In Japan and Korean, the term "skinship" is used to describe the intimacy, or closeness, between mother and a child. Today, the word is generally used for bonding through physical contact, such as holding hands, hugging, or parents washing their child at a bath."

물론 위의 문장에서는 동성 간, 이성 간의 신체적인 접촉이라는 내용은 명시되지 않았지만, 다른 "정의"에서는 그러한 내용을 찾아볼 수도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아무튼, 그렇다면 궁금해지는 것이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스킨십"이라고 사용하는 표현을 영어로 어떻게 옮겨볼 수 있을까 하는 것이지요. 완전히 정확하게 옮겨보기는 어려울 것이지만, 그나마 비슷한 표현을 한 번 찾아본다면 이런 표현을 찾아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PHYSICAL TOUCH WITH AFFECTION / TOUCH SOMEONE WITH AFEECTION / PHYSICAL AFFECTION

이러한 방식으로 말이죠. 결국에 스킨십이라고 부르는 것은 신체적인 접촉이지만, "호감"을 가진 신체적인 접촉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니 이렇게 한 번 옮겨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 표현은 굉장히 길게 옮겨볼 수 있는 모습인지라, 그냥 참고사항으로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 번 문장을 만들어 볼까요?

"Effective physical touch opens the doors to emotional touch." (효과적인 신체 접촉은 정서 접촉의 문을 연다.)
"Why does physical affection bother you so much?" (왜 스킨십이 당신을 괴롭히는가요?)
"I just want some physical affection." (난 그저 스킨십을 원해.)
"Social animals use full-on physical affection as a greeting and bonding mechanism." (사회적인 동물들은 강렬한 스킨십을 환영하고, 결합의 장치로 활용한다.)

여기까지, "스킨십"에 대한 이야기를 한 번 풀어놓아 보았습니다. 영어인 듯 하지만, 영어가 아닌, 영어권 사용자들도 그 뜻을 궁금해하는 그러한 표현이라고 할까요?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Journal/Mistranslation & Konglis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