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관자 / 구경꾼"을 영어로?


"방관자 / 구경꾼"을 영어로?


심리학적으로 사용하는 용어 중에는 "방관자 효과"라는 것이 있습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제노비스 사건"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내용이지요. "제노비스 사건"의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1964년 3월 13일 금요일 새벽 3시, 뉴욕 퀸스의 큐가든 지역의 아파트 앞에서 당시 28세였던 제노비스는 괴한으로부터 습격을 당하게 됩니다. 제노비스는 비명을 지르며 도움을 요청하지만, 아파트에서 불빛만 몇 번 켜졌을 뿐 직접적인 도움은 받지 못한 채 죽어가고 맙니다. 당시 아파트 창문을 통해서 제노비스 사건을 목격한 사람은 무려 38명이나 되었는데, 단 한 명도 경찰에 신고한 사람이 없었는데요. 이 사건으로 인해, 미국 사회는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이렇게 사람들이 목격자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방관하고 마는 경우를 가리키는 내용이랍니다. 이러한 사건이 있은 후, 이러한 내용은 실험을 통해서 증명되기도 했습니다. "목격자가 많을수록, 책임이 분산되어,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돕지 않게 된다."는 내용이 증명된 것이지요. 그리고 이것을 "방관자 효과"라고 부른답니다.




# 방관자 효과를 영어로 칭하고 있을까?


이렇게, 우리는 방관자 효과라고 칭하는 내용을 영어로는 어떻게 표현하고 있을까요? 영어에서도 우리가 말하는 그래도 같은 방식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방관자 효과는 영어에서 먼저 연구가 되었고 우리가 그것을 우리말로 나중에 받아들였으니 정확히는 영어에서 먼저 나온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영어로 "방관자 효과"는 "BYSTANDER EFFECT"라고 칭한답니다.


"BYSTANDER"는 말 그대로 "방관자"를 가리키는 말이니, 두 단어를 조합해보면, "방관자 효과"라는 말을 가지게 되는 표현인 것이지요.


다른 말로는 "BYSTANDER APATHY"라는 말로 나타나는데요. "APATHY"라는 단어는 "무관심"이라는 말로 사용되는 단어랍니다. 그래서 직역해보면, "방관자의 무관심"이라는 말로 옮겨볼 수 있는 단어이지요.


# 방관자를 영어로는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방관자를 영어로는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해볼 수 있는 표현은 위에서 사용한 "BYSTANDER"라는 단어인데요. 다른 표현들도 영어에서 찾아볼 수 있답니다.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지요.


1. BYSTANDER

2. ONLOOKER

3. LOOKER-ON


이렇게, 3가지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지요. 우선 먼저, "BYSTANDER"라는 표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YSTANDER"는 옆에 서있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구경만 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을 가리킨답니다.


"An innocent bystander gets hurt in a fight." (죄 없는 구경꾼이 싸움에서 다친다.)

"You wouldn't want to hit a bystander." (넌 행인을 치고 싶지 않을 거야.)




# ONLOOKER / LOOKER-ON = 방관자


다른 표현으로는 "ONLOOKER" 혹은 "LOOKER-ON"이라는 표현을 사용해서 만들어 볼 수 있기도 합니다. "LOOKER"라는 말은 무언가를 본다는 말이지요. 그래서, 이렇게 구경꾼 혹은 방관자를 가리키기도 한답니다.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A crowd of onlookers gathered at the scene of the crash." (구경꾼들이 무리 지어 충돌 사고 현장에 모여들었다.)

"Don't just stand there like an onlooker." (방관자처럼 그냥 서 있지 마라.)

"Lookers-on see most of the game." (구경꾼이 한 수 더 본다.)


여기까지, "방관자 / 구경꾼"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How to say "OOO" in Englis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