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자주 쓰이는 영어 인사말


일상에서 자주 쓰이는 영어 인사말

예전에는 영어를 처음 배울 때, 항상 이것부터 배웠습니다. 요즘에도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말이죠. 바로 "HOW ARE YOU?"라고 물으면 "I AM FINE. THANK YOU AND YOU?"라고 되물어보는 표현이었던 것이죠.

그래서 이렇게 주입식으로 영어를 배웠던 시대에는 자연스럽게 "HOW ARE YOU?"라는 표현을 들으면, "I AM FINE."이라는 대답을 자동적으로 한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 "HOW ARE YOU?" 쓰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실제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듯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우리가 교과서에서는 인사말로 "HOW ARE YOU?"라는 표현을 주고받는다고 배웠는데 실제 영어에서는 이러한 표현을 들어볼 일이 거의 없다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사람들마다 선호하는 표현이 달라서, 누군가는 쓰기도 하겠지만 최소한 제 주변의 원어민들은 잘 사용하지 않는 모습이라고 할까요?
여기에서 주로 듣게 되는 인사치레 표현들을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WHAT'S UP? = "무슨 일이야?"라는 뜻도 있지만, "요즘 어때?"정도의 의미로 쓰이는 인사말

"WHAT'S UP?"이라는 말을 은근히 자주 들어볼 수 있는 모습인데요. 사실 이 질문을 받게 되면 비원어민 입장에서는 당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대답을 해야 할지 애매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으니 말이죠.

이러한 표현에 대한 대답은 똑같이 "What's up?"이라고 답해주는 방법이 있기도 하고, 별일 없다는 듯으로 "Not much."라고 대답을 해도 되는 모습입니다.
물론 특별한 일이 있다면, 그에 맞는 대답을 하면 되겠지요.


# HOW'S IT GOING? = 그거 잘 돼가? = "요즘 어때?" 정도의 인사말

다른 표현으로는 "HOW'S IT GOING?"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인사치레로 자주 쓰이는 표현인데요. 이 표현은 그래도 상대적으로 "WHAT'S UP?"보다는 잘 와 닿는 표현이라 대답을 하기 쉽다고 할 수 있을 듯합니다.

대답은 똑같이, "Not much."라고 해도 되고, "It's okay, ", "Nice." 등의 다양한 대답을 할 수 있겠지요.

# 그냥 이름을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그냥, 이러한 말들을 하지 않고, 그냥 이름을 부르는 경우도 자주 사용하는 듯합니다. 줄리안이라면, "Hey, Julian."이라고 하기도 하고, 그냥 "Julian"이라고 하기도 하는 모습이라고 할까요?

그냥 가볍게 인사하고 넘어가는 상황에서 쓰는 인사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고 보면 마지막 3번째는 굳이 인사말까지는 아니지만 말이죠.

여기까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간단한 영어 인사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교과서에서 배운 것과 실제로 사용하는 것과는 살짝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을 것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Journal/General Englis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