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AND LEARN", 오래 살다 보니 별 꼴을 다 본다.


"LIVE AND LEARN", 오래 살다 보니 별 꼴을 다 본다.


살다 보면, 정말 별의별 경험을 다 해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그것이 좋은 것이 될 수도 있고, 그다지 긍정적이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지만 말이죠. 이렇게 뭔가 "예상치 못하거나, 이상한 경험"을 하게 되는 경우 간혹 우리는 "오래 살다 보니, 별일이다."라는 말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영어에서도 이것과 비슷한 표현을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그 표현이 바로 "LIVE AND LEARN"이라는 표현이지요.




# LIVE AND LEARN = 오래 살다 보니 별일이 다 있다. / 오래 살다 보니 별 꼴을 다 본다.


이 표현이 가지는 의미는 바로 "오래 살다 보니, 별일이 다 있다." 혹은 "오래 살다 보니 별 꼴을 다 본다."라는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뜻박의 경험을 하거나, 어떤 것이 "놀라움"을 주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이렇게 주로 "감탄사" 형식은 "오래 살다 보니 별일이다."라는 의미로 쓰이는 경우에는 "YOU LIVE AND LEARN"이라는 형태로 주로 쓰입니다.


"There is an old saying that you live and learn." (오래 살다 보니 별일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I never knew that she was married. Oh well, you live and learn." (그녀가 결혼했는지 몰랐어. 정말 오래 살다 보니 별일이군.)




# 간혹 LIVE AND LEARN이 "경험으로 알다"라는 의미로 쓰이기도 합니다.


간혹, "LIVE AND LEARN"이라는 표현이 경험으로 알다라는 의미로 쓰이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정말 문자 그대로의 의미로 쓰인 경우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이 경우도 간단하게 쓰임을 살펴보고 글을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


"I live and learned how to fix the computer." (저는 경험으로 컴퓨터를 고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He lived and learn how to handle the angry customers." (그는 경험으로 화난 고객을 다루는 방법을 알고 있다.)


여기까지, "LIVE AND LEARN"이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General Vocabul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