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시의 메터, "POETIC METER"


영미시의 메터, "POETIC METER"


영미시를 공부하다 보면, "메터(METER)"라는 말에 관하여 들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흔히 들어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아이엠빅 펜터 메터(IAMBIC PENTAMETER)"라는 것인데요. 이렇게 "아이엠빅 펜타 메터"라는 말은 어떻게 나오게 된 것인지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영미시를 공부하는데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METER"


메터라는 것은 특별히 여미시를 공부하는 상황이라면, 꼭 이 개념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하는 것으로 시의 근간, 혹은 기본이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는 다른 수필이나 소설과는 달리, "리듬"을 이루는 것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리듬의 근간이 되는 것이 바로 "메터(METER)"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단어의 음절을 나누는 것부터 시작해보도록 하지요.


우리말과 달리 영어에는 단어나 문장 자체적으로 가지게 되는 리듬이나 강세가 있습니다. 우리말은 특별한 톤의 변화가 없이 진행되는 편이지만 영어에서는 같은 이야기를 하더라도 마치 파도가 출렁이는 것처럼, 리듬과 강세를 가지는 편이지요.


이러한 부분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부분은 현대에서는 "랩" 음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 랩 음악을 떠올랴보면 어떤 느낌인지 상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튼, 이러한 강세를 기준으로 "메터(METER)"는 나뉘는데요.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철자"를 기준으로 나누는 것이 아니라, "발음"을 기준으로 나눈다는 것입니다.


"CENTURY", "HAPPY CHILDREN"이라는 단어를 가지고 한 번 이야기를 계속해보도록 하면, "CENTURY"의 경우에는 3개의 모음 발음을 가지고 있기에 "3음절(SYLLABLE)"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어를 우선 음절별로 잘라보면, "CEN | TUR | Y"로 잘라볼 수 있을 것입니다.


"HAPPY CHILDREN" 역시도 음절별로 잘라보도록 하면, "HAPP | Y | CHIL | DREN"과 같이 잘라볼 수 있을 것입니다.


# 메터는 강세를 기준으로 나누어진다.


이제 여기까지, 단어를 음절별로 잘라보았으면, 이제는 음절의 어느 부분에 강세를 받는지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한 단어의 경우에는 사전에서 표기된 "음절"에서 강세를 찾아볼 수 있는지라, 어렵지 않은데요. 위에서 예로 든 "CENTURY"의 경우에는 강세를 쉽게 찾을 수 있지요.


하지만, 두 단어 이상이 들어간 경우에는, 어느 부분에서 강세를 받게 될지, 원어민이 아닌 사람들은 파악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도 여기에는 나름의 패턴이 있는데요. 어느 음절이 강세를 받을 확률이 높은지 정리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명사 / 형용사 / 부사의 경우 강세를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표를 통해서 정리를 해보면 위와 같이 볼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명사", "형용사", "부사"의 경우에는 강세를 받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다음으로는 "부정사", "분사"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고, 그다음으로는 "동사", 마지막으로는 "전치사", "대명사", "관사"의 순으로 강세를 받을 확률이 점점 줄어듭니다.




# 문장을 음절별로 자른 뒤, 강세의 위치를 부여하고, 아래의 UNIT에 끼워 맞추어 보도록 하자.


단어나 문장을 음절별로 쪼개고, 여기에 강세까지 부여했다면, 이제는 아래의 "UNIT"들에 맞추어 조합을 해볼 차례입니다. 사실, 이것을 하기 위해서 앞에서 음절로 나누고, 강세를 알아본 것인데요. 지금 소개하는 6가지의 UNITS 외에도 다른 UNITS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순서대로, "SPONDEE"의 경우에는 2음절에 "강세가 연속"으로 등장하는 것을 말하고, "TROCHEE"의 경우에는 "강약"의 패턴을, "IAMB"의 경우에는 "약강" 패턴을, "PYRRHIC"의 경우에는 "약약"의 패턴을 가집니다.


여기에 3음절도 살펴보면, "강약약" 패턴을 가지는 것을 "DACTYL"이라고 칭하고, "약약강"의 패턴을 보이는 것을 "ANAPEST"라고 칭하는 모습이지요.



# THE CANTERBURY TALES의 서문 첫 문장을 가지고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실제로 위의 내용을 가지고 시의 문장을 살펴볼 차례입니다. THE CANTERBURY TALES의 서문 첫 부분을 가지고 한 번 실험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hen in April the sweet showers fall

And pierced the drought of March to the root, and all."




이 두 줄을 가지고 분석을 해보도록 하면, 아래와 같이 분석을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문장을 분석해보면 전체적으로 "약강" 패턴의 "IAMB" 유닛이 많이 보이는데요. 이렇게 다른 패턴보다는 "약강"의 패턴을 보이는 "IAMB"가 많이 등장하는 시를 두고, 우리는 "IAMBIC"이라고 칭하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또한, 여기에 위에서 살펴보면, 한 줄에 "5개의 METER"가 사용되는 패턴을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한 줄에 "5개의 메터(METER)"가 쓰인 것을 두고, "PENTAMETER"라고 칭하기도 하지요. "PENTA-"는 5를 뜻하는 접두어니 말이죠.


예를 들어서, 한 줄에 메타가 3개가 주로 쓰이면, "TRIMETER", 4개가 쓰이면, "TETRAMETER", 6개가 쓰이면 "HEXAMETER"라고 불리지요. 아무튼 이러한 이유로 켄터베리 이야기는 주로 "IAMBIC PENTAMETER"로 이루어져있다고 칭해볼 수 있답니다.


여기까지, 영시의 기본이 되는 "METER"에 대해서, 그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분석하는지에 관하여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Academic/Useful Info. (Rhetoric, etc.)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