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 OF SORTS", 정렬이 되어 있지 않다?


"OUT OF SORTS", 정렬이 되어 있지 않다?

영어 표현 중에는 "OUT OF SORTS"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얼핏 보아서는 무슨 뜻인지 잘 알 수 없는 그러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SORT"라는 단어가 "분류" 혹은 "종류"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분류에서 벗어났다."정렬"에서 벗어났다는 의미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정렬에서 벗어났다는 것은 즉, 정렬이 되지 않았다는 것을 뜻할 수 있겠지요.


# OUT OF SORTS = 몸이 불편한, 혹은 기분이 좋지 않은

하지만 이번에도 이러한 표현에는 숨은 의미가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숨은 의미는 바로 "몸이 좋지 않은" 혹은 "기분이 좋지 않은"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그러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어원을 찾아보면, 다양한 어원이 있지만, 가장 설득력이 있는 것은 활자와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표현의 어원이 궁금해서 한 번 찾아보았는데요. 역시나 다양한 어원을 찾을 수 있었는데, 그중에서 가장 설득력이 있어 보이는 어원은 바로 인쇄 활자와 관련이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17세기에 인쇄공들은 출판을 하기 위해서 활자를 정리를 해두어야 하는 상황이었을 것인데요. 이 글자 하나가 담긴 활자를 "SORT"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이러한 블록들이 정돈되지 않고, "OUT OF SORTS"가 된다면 기분이 좋을 리가 없겠죠? 그래서 이러한 것에서 출발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She was tired and out of sorts by the time she arrived home." (집에 도착했을 무렵 그녀는 피곤하고 몸이 불편했다.)
"It's only a game, and I'm out of sorts." (고작 게임일 뿐인데, 기분이 언짢아.)
"It's bound to put a man out of sorts." (그건 반드시 그의 기분을 언짢게 만들 것이다.)
"You look a little out of sorts yourself, my dear." (여보. 당신 좀 의기소침해 보여.)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What does "OOO" mean?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