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LL OUT ALL THE STOPS", 모든 스탑을 빼낸다?


"PULL OUT ALL THE STOPS", 모든 스탑을 빼낸다?

이번에도 독특한 영어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표현은 바로 "PULL OUT ALL THE STOPS"라는 표현이 바로 그것인데요. 이 표현을 문자 그대로 옮겨보도록 하면, "모든 스탑을 빼낸다."라는 말로 옮겨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표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여기에서 말하는 "STOPS"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 것입니다. 이 표현은 사실, 파이프 오르간이라는 악기에서 나온 표현이라고 하는데요. 파이프 오르간이라 상당히 생소한 악기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 PULL OUT ALL THE STOPS = 무언가를 달성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하다.

우선 이 표현이 가진 숨은 의미를 살펴보도록 한다면, 바로 "무언가를 달성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하다."하는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표현이 이러한 의미를 가지게 된 것일까요?

우선 이 표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파이프 오르간의 구조를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저도 실제로 이 악기를 본 적은 없지만, 사전의 지식을 빌려서 살펴보면, 파이프 오르간의 구조는 아주 독특하다고 합니다. 악기 자체의 크기가 상당히 큰데요. 쉽게 생각하면, 조그마한 악기에서 나오는 소리를 청중들이 듣는 것이 아니라, 악기 안에 들어가서 소리를 듣게 되는 그러한 구조라고 합니다. 건축물 자체가 하나의 악기가 되는 모습이라고도 할 수 있지요.

아무튼, 파이프 오르간의 구성은, "발음부", "스톱(STOPS)", 송풍부, 조작부로 이루어진다고 하는데요. 이 표현에 등장한 "STOPS"가 바로 이 파이프 오르간의 한 부분입니다.


이 스톱에 대한 내용을 위키피디아에서 한 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스톱(Stop)이란 같은 악기로 다른 음색을 얻기 위한 장치로, 리드 오르간, 하프시코드, 아코디언 등에도 쓰인다. 파이프 오르간에서도 형상이 같다. 그리하여 음 빛깔이 같은 대소의 반음계적 파이프의 한 계열을 스톱이라 하며 대체로 그 수효가 많을수록 규모가 큰 오르간이다. 보통 80 전후를 가지고 있다. 한편 주자는 스톱을 조작하며, 음 빛깔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조작부에 장치된 스위치들도 음전(音栓)이라는 뜻으로 스톱이라고 한다. 스톱의 종류와 그 명칭은 나라에 따라 또는 개개의 악기에 따라서도 다르다.[각주:1]

이러한 역할을 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 스톱을 빼내게 되면, 음량이 더 커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모든 "스톱"을 빼내게 되면, 음량이 더 커지는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으니, 노력을 한다는 비유적인 의미로 쓰이기도 하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한 번 쓰임을 살펴보고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The doctors will pull out all the stops to save the child's life." (의사들은 그 아이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You will have to pull out all the stops if you are going to pass the exam." (시험에 합격할 생각이라면, 너의 모든 노력을 다하지 않으면 안 된다.)
"They pull out all the stops to avoid talking themselves into a slump." (그들은 자칫 말실수로 자신들의 가치 하락을 피하려고 무진 애를 쓴다.)

여기까지, 독특한 영어 표현 "PULL OUT ALL THE STOPS"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1. Source : https://ko.wikipedia.org/wiki/%ED%8C%8C%EC%9D%B4%ED%94%84_%EC%98%A4%EB%A5%B4%EA%B0%84 [본문으로]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What does "OOO" mean?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