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빈도부사의 위치"


영문법 "빈도부사의 위치"

이번에는 빈도부사의 위치에 관한 글을 한 번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크게 어려운 내용은 아니지만, 이렇게 한 번 정리를 해놓고 넘어가게 되면 더 이상 빈도부사의 위치 문제 때문에 고통을 받을 일이 없을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니 말이죠.

빈도부사 역시도 일종의 부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부사는 위치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문장 아무데서나 발견할 수 있는 편이지요. 이렇게 문장 아무데서나 등장할 수 있는 부사이지만 그래도 선호하는 자리는 있는 것 같아 보입니다. 주로 부사는 문장 끝에 위치하고 있거나, 동사 바로 앞이나 뒤에 위치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니 말이죠.


아무튼, 이야기를 하기 전에 부사가 무엇인지에 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아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부사는 주로 동사를 꾸며주는 문장 성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동사 이외의 것들을 꾸며주기도 합니다. 명사 외에 모든 것들을 꾸며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부사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The rose is very pretty." (장미가 굉장히 아름답다.)

위의 문장에서 부사는 "VERY"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위의 문장에서 "VERY"의 역할은 형용사인 PRETTY를 꾸며주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Happily, I go to school." (행복하게, 나는 학교에 간다.)

위의 문장에서는 "Happily"가 바로 부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행복하게"라는 내용으로 다음 문장을 꾸며주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 부사 중에서도 "얼마나 자주"라는 의미로 쓰이는 빈도 부사라는 것이 있습니다.

아무튼, 부사는 종류도 많고 역할도 많다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이번에는 그중에서도 특별히, "얼마나 자주"라는 의미로 주로 해석이 되는, 빈도 부사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빈도 부사는 누군가가 "자주" 무언가를 허거나, "자주 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주로 전달하는데 쓰이는 부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그 부사의 종류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을 들어볼 수 있을 것입니다.

ALWAYS : 항상
OFTEN : 종종
FREQUENTLY : 빈번히
USUALLY : 주로
SOMETIMES : 가끔씩
RARELY : 드물게
HARDLY : 거의 안 한다.
NEVER : 전혀

이렇게 무언가의 빈도를 나타내는데 쓰이는 부사를 빈도부사라고 칭하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위의 부사들이 뜻하는 내용은 위에서 볼 수 있는 내용이고요. 참고로 위에서부터 아래로 올 수록 "자주 한다"는 내용에서 "자주 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표현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빈도 부사의 위치는 "BE 동사의 뒤, 일반동사의 앞"

이러한 빈도부사가 쓰이는 위치는 주로 "BE" 동사가 쓰인 경우에는 BE 동사의 뒤에 오는 모습이고요. 일반동사가 문장에 쓰인 경우에는 일반동사의 앞에 쓰인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 번 문장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지요.

"He always goes home early." (그는 항상 집에 일찍 간다.)
"She often goes to the gym." (그녀는 체육관에 가끔 간다.)
"I frequently play the video game." (나는 비디오 게임을 자주 한다.)
"He usually play football in the morning." (그는 주로 아침에 축구한다.)
"Julian sometimes go to the cafe." (줄리안은 가끔씩 그 카페에 간다.)
"I rarely play football at night." (나는 정말 드물게 저녁에 축구한다.)
"Don't bother, I hardly use it." (나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니까 신경 쓰지 마.)
"I never smoke." (나는 담배를 피운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이러한 형태로 쓰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위의 예문에서도 볼 수 있듯이 빈도부사는 BE 동사의 뒤에 주로 위치하고, DO 동사의 경우에는 앞에 위치한다는 것을 알아둔다면 혹시나 시험에서 이러한 문제를 마주한다면, 쉽게 점수를 가져가는 수준으로 정답을 찾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로, 꼭 빈도부사가 아닌 일반 부사 역시도 위와 같은 규칙을 따르기도 합니다. 문장 가장 마지막에 위치하는 부사가 아니라면, 거의 대부분이 위의 규칙을 따르는 편이라고 할 수 있지요. 예를 들면, "DEFINITELY"와 "PROBABLY"라는 부사를 활용해서 아래와 같은 문장을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인데요. 부사의 위치해 한 번 주목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Are you definitely going to the party tomorrow?" (내일 파티에 정말로 갈거니?)
"Your car has probably been stolen." (아마도 네 차 도난당한 것 같아.)


여기까지, 빈도부사의 위치에 관한 내용을 간략하게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부사의 다른 내용에 관해서는 나중에 시간이 나면 다시 한 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Grammar/Adverb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