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익장 / 노당익장"을 영어로?


"노익장 / 노당익장"을 영어로?


"노익장"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는 "노당익장"이라는 사자성어에서 나온 표현인데요. 나이가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청년 못지않은 힘을 지닌 노인을 가리키는 표현이지요.


중국의 삼국지연의에서 등장하는 "황충"이라는 장수가 이러한 노익장을 자랑한 대표적인 장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관우와의 대전에서 활로 관우를 맞추지 않고, 투구 끈만 맞춘 사례도 있고, 정군산 전투에서는 위나라의 장수 하후연을 죽인 것으로 나온답니다. 나이가 들어서도 활약한 대표적인 장군이라고 할 수 있지요.




# 노익장 / 노당익장이라는 말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이번에는 이렇게 노익장 혹은 노당익장이라는 말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사실, 영어에서 이렇게 특별히 "노익장"에 해당하는 말을 찾기는 힘들답니다.


이렇게 나이가 들어도 정정한 것을 간단하게 "VIGOROUS"라는 말을 사용해서 만들 수 있기도 할 것입니다. "EVEN THOUGH HE IS OLD, HE IS STILL VIGOROUS."와 같이 써볼 수 있기도 할 것이지요.


그래도, 다른 표현으로 "노익장"에 해당할만한 표현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1. HALE AND HEARTY = 정정한 / 노익장의

2. GRIZZLED VETERAN = 머리가 희끗한 베테랑

3. A GREEN OLD AGE = 노익장


이러한 표현들을 생각해볼 수 있겠지요.


# HALE AND HEARTY = 나이가 들어도 정정한


"HALE"이라는 표현은 특히 노인에게 사용하는 표현인데요. 나이가 들어도 "건강한"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답니다. 그래서 이 표현을 "HALE AND HEARTY"라는 형식으로 조합해서, 나이가 들어도 건강하고 정정한이라는 말로 "노익장"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지요.


"The old man still remains hale and hearty." (그 노인은 아직도 정정하다.)

"My grandfather is still hale and hearty." (우리 할아버지는 아직도 정정하시다.)


# GRIZZLED VETERAN = 머리가 희끗한 베테랑


"GRIZZLED"라는 표현은 "머리가 희끗한"이라는 표현입니다. 흰머리가 난다는 것은 그만큼 나이가 들었다는 것을 가리키는 표현이지요. 그리고 "VETERAN"이라는 말 역시도 경험이 많고, 능숙한 사람을 가리킨답니다. 그래서 "GRIZZLED VETERAN"이라는 말은 나이가 들었지만, 여전히 능숙하게 잘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것이니, "노익장"과도 조금 맞아떨어지는 표현이라고 볼 수 있지요.


"He was sitting next to an elderly, grizzled veteran." (그는 한 나이가 지긋한 반백의 노익장 옆에 앉아 있었다.)




# GREEN OLD AGE = 노익장


영어에서 "GREEN"은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는데요. 봄에 피어오르는 새순처럼, 생생한 것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정한"이라는 의미로 "GREEN OLD AGE"라는 말로 "노익장"을 만들어내기도 하는 것이지요.


이 표현 역시도 "노익장"에 가까운 영어 표현이랍니다.


"He enjoys a green old age." (그는 노령에도 불구하고 정정하다.)


여기까지, "노익장 / 노당익장"이라는 말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How to say "OOO" in English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