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소봉대"를 영어로?


"침소봉대"를 영어로?


이번에는 사자성어를 영어로 옮겨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표현은 바로 "침소봉대"라는 표현입니다. 침소봉대는 "針小棒大"로 "바늘 침", "작을 소", "몽둥이 봉", "큰 대"의 4글자로 이루어진 표현입니다.


"작은 바늘을 큰 몽둥이라고 한다."라는 말로, 무언가를 과장해서 이야기하는 것을 가리키는 의미라고 할 수 있지요.




# 침소봉대를 영어로는 어떻게 옮겨볼 수 있을까?


그렇다면, 이러한 침소봉대를 영어로는 어떻게 옮겨볼 수 있을까요? 이렇게 과장한다는 내용에 집중해서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 표현들을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1. EXAGGERATE

2. MAKE ONE'S STORY HIGH / TALL.

3. BLOW A THING OUT OF PROPORTION

4. MAKE A MOUNTAIN OUT OF MOLEHILL


이렇게 4가지 표현을 "침소봉대", 즉 "과장하다"라는 의미로 사용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지요.


# EXAGGERATE = 과장하다.


가장 기본적인 표현으로는 이렇게 "과장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를 사용해서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과장하다는 말을 영어로는 "EXAGGERATE"라는 단어를 사용해서 만들어 볼 수 있답니다.


"The hotel was really filthy and I am not exaggerating." (그 호텔은 정말 더러웠어. 난 과장하는 게 아냐.)

"He tends to exaggerate that he has too much homework." (그는 숙제가 너무 많다고 과장해서 말하는 경향이 있다.)


# MAKE ONE'S STORY HIGH / TALL


다른 표현으로는 이렇게, "MAKE ONE'S STORY HIGH" 혹은 "MAKE ONE'S STORY TALL"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를 높게 말한다 혹은 크게 말한다는 말로 옮겨볼 수 있는 표현인데요. 조그마한 이야기를 늘여서 크게 말한다고 하면, "과장한다"라는 의미를 담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He is always making his story tall." (그는 항상 과장해서 말한다.)




# BLOW A THING OUT OF PROPORTION.


이렇게 조금 비유적인 표현으로 "BLOW A THING OUT OF PROPORTION"이라는 형태로 표현할 수 있기도 합니다. 직역해보면, "어떤 것을 비율을 넘치게 분다." 혹은 "부풀린다"라고 볼 수 있는데요. 어떤 것을 실제보다 크게 만든다는 의미로 "과장한다"라는 의미로 사용해볼 수 있답니다.


"Don't blow things out of proportion." (자꾸 일을 부풀리지 마라.)

"She tends to blow negative things out of proportion." (그녀는 부정적인 일들을 너무 부풀리는 경향이 있다.)




# MAKE A MOUNTAIN OUT OF MOLEHILL


마지막으로 영어 속담 중에는 "MAKE A MOUNTAIN OUT OF MOLEHILL"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 표현을 직역해보면, "두더지가 쌓은 흙을 산이라고 한다."라는 표현인데요. 두더지가 굴을 파면서 쌓은 흙이 얼마다 되겠습니까? 많아봤자, 산이라고 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이것을 보고 산이라고 할 정도라면, 엄청나게 부풀린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사자성어의 "침소봉대"라는 표현과 가장 잘 맞는 표현이 바로 이 표현이 아닐까 합니다.


# 미화하다 / 왜곡하다는 표현도 알아두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어떤 사실을 미화하거나 왜곡하는 것 역시도 결국 침소봉대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기에, 이 내용도 함께 알아두면 좋을 것입니다. 이 내용은 이전에 다룬 바가 있으니, 링크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침소봉대"를 영어로 어떻게 옮겨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How to say "OOO" in English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