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ILABLE", 사람도 이용 가능하다?


"AVAILABLE", 사람도 이용 가능하다?


이번에는 간단한 표현이지만, 우리말과 용법이 조금 다른 영어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VAILABLE"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우리말로 해석을 해보면, 주로 "이용 가능한"이라는 말로 쓰이는 표현이지요.


우리말에서는 이렇게 무언가가 이용 가능하다는 것을 주로 사람이 아닌 "사물"에만 사용하는 편입니다. 거의 90% 이상이 이렇게 "사물"에 사용할 것이지요. 아마도 거의 100%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만, 그래도 혹시나 예외의 경우가 있을 수도 있으니 90% 정도라고 하겠습니다.




# 사람에게도 사용되는 영어의 "AVAILABLE"


하지만, 영어의 경우에는 사람에게도 이렇게 "AVAILABLE", "이용 가능한"이라는 의미의 표현을 사용할 수 있답니다. 아래와 같은 형태로 등장하기도 하니 말이죠.


"Are you available tonight?" (너 오늘 밤에 이용 가능하니?)

"Will he be available tomorrow morning?" (그는 내일 아침에 이용 가능할까요?)


이렇게 사람을 대상으로도 "AVAILABLE"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 "이용 가능한"이라는 말로, 위의 예문처럼 해석하게 되면 뭔가 어색하다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이러한 경우에는 조금 의역해서 하면 해석을 보다 매끄럽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사람에게 쓰인 경우 = 시간이 되다. / 여유가 있다.


이렇게 사람에게 쓰인 경우에는, 이용가능한이라고 해석을 하기보다는 "시간이 되다"혹은 "여유가 있다"라고 해석을 하는 것이 더 부드러울 것입니다. 그래서 위의 문장을 다시 해석해보면 아래와 같이 바꾸어 볼 수 있겠지요.


"Are you available tonight?" (오늘 밤에 시간이 되는지요?)

"Will he be available tomorrow morning?" (내일 아침에 그가 시간이 될까요?)


이렇게, "AVAILABLE"이라는 표현이 사람에게도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면, 이미 기존에 알고 있는 영어 단어로 영어 표현을 조금 더 다채롭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The director was not available for comment." (소장은 논평을 해줄 여유가 없었다.)

"Can you find out if he is available now?" (그분이 지금 시간이 있는지 여쭤 봐 주시겠어요?)


여기까지, "AVAILABLE"이 사람에게 쓰이는 경우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General Vocabul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