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XIOUS", 열망하다 / 걱정하다.


"ANXIOUS", 열망하다 / 걱정하다.


이번에는 "ANXIOUS"라는 단어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단어는 한 단어에서 크게 두 가지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한 가지는 바로 "어떤 것을 열망하다"라는 의미로 쓰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걱정하다"라는 것으로, 두 가지의 전혀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이지요.




# ANXIOUS = 열망하다 / 걱정하다.


이 단어는 이렇게 두 가지의 전혀 상반되는 의미를 품고 있기에 적절히 문맥에 맞게 해석을 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어느 정도는 뒤에 오는 단어가 어떤 것인지에 따라서 뜻을 구별할 수 있기도 하지요.


ANXIOUS FOR 명사 : ~를 열망하다 / ~를 걱정하다.

ANXIOUS TO 동사 : ~를 열망하다.

ANXIOUS ABOUT 명사 : ~를 걱정하다.


이렇게, "FOR" 뒤에 명사가 오는 경우에는 두 가지 의미로 모두 사용될 수 있어서, 문맥에 따라서, 그리고 상황에 따라서 해석을 해야 하지만, "TO 동사"와 "ABOUT 명사"의 경우에는 그 의미가 명확하게 드러난답니다.


그 부분을 한 번 보도록 하지요.


"I am anxious to know how they are." (그들의 안부가 궁금하다.)

"He is anxious to know the result." (그는 몹시 결과를 알고 싶어 한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ANXIOUS TO 동사"의 경우에는 "~를 몹시 열망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위의 문장에서는 그들이 어떻게 지내는지, 결과는 어떤지에 대해서 매우 알고 싶어 한다는 의미로 사용되었지요.


이번에는 "ANXIOUS ABOUT"의 경우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e was anxious about your safety." (그가 네 안부를 걱정하던데.)

"He seems very anxious about the results." (그는 그 결과에 대해 몹시 불안한 모습이다.)




이렇게 "ANXIOUS ABOUT"이 사용된 경우에는 어떤 것에 대해서 걱정하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모습이랍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ANXIOUS FOR"를 살펴보도록 하지요.


"I was anxious for her safety from one day to another." (나는 매일매일 그녀의 안전이 염려되었다.)

"I understand that you are anxious for immediate action." (귀하께서 즉각적인 조치를 원하신다는 것을 잘 압니다.)


이렇게 "ANXIOUS FOR"의 경우에는 그때 그때 문맥에 따라서, 해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래서, 이때는 다소 해석이 어려울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이전에 살펴본 "ANXIOUS TO"와 "ANXIOUS ABOUT"의 경우에는 명확하게 쓰임이 드러나는 부분이니 알아두면 의미를 확실히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ANXIOUS"라는 단어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General Vocabul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