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BALLPARK", 야구장 안에?


"IN THE BALLPARK", 야구장 안에?


이번에도 독특한 영어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표현은 바로 "IN THE BALLPARK"라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표현을 문자 그대로 옮겨보도록 한다면, 아마도 "야구장 안에"라고 할 수 있을 것인데요. 여기에서 "BALLPARK"는 주로 야구장을 가리키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지요.


물론, 이 표현도 문자 그대로의 의미대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지만, 다른 의미로도 쓰이기도 하는데요. 그 내용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IN THE BALLPARK = 어림잡아 / 예상 범위 내에서


이 표현이 가지는 의미는 "어림잡아" 혹은 "예상 범위 내에서"와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우리말의 "대충" 정도와 비슷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요.


다른 영어 표현 중에서는 "APPROXIMATELY"라는 표현과도 비슷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I think you should buy the fastest computer system in the right ballpark." (예산 범위 내에서 속도가 가장 빠른 컴퓨터 시스템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If you said five million, you would be in the ballpark." (500만이라고 하면 대충 맞을 것이다.)

"How much did you sign up with that team for? Half a million dollars? that's in the ballpark." (얼마 받고 그 팀과 계약했습니까? 50만 달러 정도? 대충 그 정도입니다.)




# BALLPARK FIGURE = 어림셈 / 어림잡아서 계산한 것


"BALLPARK"이 들어가는 다른 표현으로는 아마도 "BALLPARK FIGURE"라는 표현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기도 합니다. 이 표현은 "어림셈"정도의 말로 옮겨볼 수 있는 표현인데요. 이 역시도 "대충 계산한 값"정도로 생각을 해볼 수 있을 것이지요.


그런데, 왜 이렇게 "BALLPARK" 즉 야구장이라는 표현이 이렇게 "대충", 어림짐작한 값과 같은 의미를 가지는 것일까요? 정확한 이유는 잘 알 수가 없습니다. 오히려 야구에서는 모든 수치가 아주 정확하게 나오는 편이지요. 타율조차도 소수점 아래 3자리까지 계산해서 "할푼리"로 나타내고 있고요. 평균자책점과 같은 자료들도 소수점 아래 두 자리까지 아주 정확하게 나오는 편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이렇게 "대충", 혹은 어림잡아서 한다는 개념과는 거리가 멀지요. 하지만, 이렇게 실제로는 "어림잡아서..."라는 의미로 쓰이는 모습이니, 조금 헷갈리기도 한 표현입니다.


한 번 쓰임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I'd say it will cost &70,000 but that's a ballpark figure." (비용이 7만 달러 정도들 것 같은데, 어림잡은 수치야.)

"Give me a ballpark figure of what you want to spend." (얼마나 투자하고 싶으신지 대략적인 수치를 알려주세요.)

"In a ballpark figure, about a hundred people have gathered." (얼추 헤아려보니 100명 정도가 모인 것 같다.)


여기까지, "IN THE BALLPARK", "BALLPARK FIGURE"라는 표현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What does "OOO" mean?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