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 UP", 잘 작동하지 않다.


"PLAY UP", 잘 작동하지 않다.


예전에 "ACT UP"이라는 표현을 한 번 살펴보았던 적이 있습니다. 이 표현이 가지는 의미는 바로 "무언가가 잘 작동하지 않는다."라는 내용으로 쓰이는 표현이었는데요. "PLAY UP"이라는 표현이 가진 미미 역시도 그것과 완전히 같은 모습입니다.


"ACT" 대신에 "PLAY"를 사용해서도 같은 표현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것이지요. 혹시, "ACT UP"과 관련된 글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PLAY UP이 가지는 큰 3가지 의미


"PLAY UP"이라는 표현이 가지는 3가지의 큰 의미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이 생각을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에 앞서서 왜 "UP"이 쓰였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면, "UP"은 무언가 "과하게 행동하는 것"에도 쓰이기도 하고, 무언가 끝나는 경우에도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


"TIME IS UP.", "WRAP UP", "HANG UP"과 같은 표현에서 볼 수 있는 모습이지요. 이렇게, 무언가 과하게 작동하거나 끝난다는 것은 말 그대로 "잘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니 이러한 의미로 쓰이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PLAY UP"이 쓰이는 내용을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지요.


1. 사람이 버릇없이 행동하는 경우 / 사람이 일을 잘 못하는 경우

"The kids have been playing up all day." (그 아이들은 하루 종일 말썽을 피웠다.)

"Who we play up front is being seen as the problem." (우리 최전방 공격수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2. 어떤 것이 잘 작동하지 않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

"I don't think I will be able to give you a lift to work today, my car has been playing up." (오늘 차를 못 태워 줄 것 같아. 오늘 차가 말썽을 부리네.)


3. 신체의 일부가 말을 듣지 않는 경우

"I am going to have to lie down. My back is playing up again." (좀 누워야겠어. 등이 다시 아프기 시작했어.)

"I need to take a rest. My leg's playing up." (다리가 잘 움직이지 않아서 좀 쉬어야겠어.)


여기까지, "PLAY UP"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영어 공부의 글은 페이스북, 카카오, 브런치 채널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engstudyweb/

카카오 채널 ☞ https://story.kakao.com/ch/engstudyweb

브런치 페이지 ☞ https://brunch.co.kr/@theuranus


Green English

영어 공부에 관한 내용을 전달합니다.

    이미지 맵

    English Expression/General Vocabulary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